[심리검사] 대학생이 느끼는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의 정도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4 / 2019.12.24
- 1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2) 조사의 설계 및 진행
2. 본론
2.1. 예비검사
1) 요인 분석
2) Rasch 분석 1 – 신체적 요인
3) Rasch 분석 2 - 정신적 요인
4) 예비검사 분석
2.2 본 검사
1) 신뢰도
2) 요인분석
2) Rasch 분석 1- 정신적 요인
3) Rasch 분석 2 - 신체적 요인
2.3 최종 결과 – 부적합 문항 제거 후
1) 요인 분석
2) Rasch 분석 1- 정신적 요인
3) Rasch 분석 2 – 신체적요인
4. 결론
- 본문내용
-
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인생은 시험의 연속이라는 말이 있듯이, 시험이라는 것은 사람들의 생활과 떼어놓을 수 없는 것임에 틀림없다. 또한 우리는 시험을 볼 때마다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시험에 의한 스트레스는 학생으로 하여금 여러 가지 갈등이나 시험 불안, 실패에 대한 예기불안 등을 일으키게 하고 또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종의 불안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이런 병적 불안상태를 경험할 경우 학습을 방해하고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게 한다는 것이 많은 연구에서 밝혀져 왔다. 두통, 피로감, 어지럼증, 식욕저하, 시력 장애 및 기억력 장애, 불면증 등의 정신생리적 신체증상과 우울, 절망감, 불안 등의 정서장애가 동반되며 심한 경우 정신증을 유발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증상을 나타낸다. 그 범위를 넓혔을 때는 학업포기, 등교거부, 가출, 비행, 약물남용, 자살 등의 문제와도 연관이 된다.
그래서 우리는 대학생이 느끼는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의 정도는 어떤지를 정신적 신체적 두 하위요인 구분하여 알아보고 그 기준을 정하고자 설문지를 작성하고 조사를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좋은 상담가가 되기 위한 상담가의 자질 중 가장 중요한것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상담심리학)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미혼모 프로그램 개발
- 일상에서 아동의 권리를 보호 또는 침해하는 사례를 한 가지 제시하고,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차원에서 바람직한 성인의 역할을 논하시오
- [사례관리] 알코올 중독문제
- 경찰공무원 순경채용 시험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A+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을 정의한 후 그 역사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세월호 침몰사건과 관료제의 상관성 분석 및 대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