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와 매슬로우의 인본주의이론과 청소년발달의 관계(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11 / 2019.10.1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과제입니다.
본문내용
인본주의이론과 학습이론간의 가장 큰 쟁점은 인간을 보는 관점과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를 보는 관점에 있다. 즉, 인본주의이론에서는 인간이 환경을 능동적으로 창조할 수 있다고 보지만, 학습이론은 인간을 환경의 지배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로 본다. 인본주의이론에 의하면 청소년은 자신의 행동, 정서, 사고를 조직하는 역동적 성격구조를 갖고 있다. 프로이드 또한 청소년들이 역동적 성격구조를 가진 것으로 믿었지만 그는 개인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무의식적인 힘이라고 믿었다. 반면, 인본주의자들은 그것이 의식적인 정신과정이라고 믿는다. 인본주의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로저스(Carl Rogers)와 매슬로우(Abraham Maslow)이다.

I. 로저스(Carl Rogers)

로저스(Rogers)는 청소년은 자기이해에 대한 놀라울 정도의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 이 잠재력은 일상생활에서는 잘 드러나지 않지만 적절한 심리적 환경이 제공되면 나타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 매슬로우의 인본주의 심리학(욕구단계와 자아실현을 중심으로)
  • 매슬로우의 인본주의 심리학-욕구단계와 자아실현을 중심으로-인간행동과 사회환경목 차1절 매슬로우의 이론적 관점과 생애 1. 매슬로우의 이론적 견해 2. 매슬로우의 생애 2절 인본주의 심리학 개관 1. 인본주의 심리학 이전의 심리학 가. 정신분석학 나. 행동주의 심리학2. 인본주의 심리학의 주요 이론 가. 로저스의 현상학이론나.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이론3절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1.

  • [청소년기의 발달이론] 생물학적, 정신분석, 심리사회적, 인지발달, 학습, 인본주의, 생태학적이론
  • 청소년기의 발달이론 생물학적, 정신분석, 심리사회적, 인지발달, 학습, 인본주의, 생태학적이론목차*청소년기의 발달이론1. 생물학적 이론1) 스탠리 홀2) 게셀2. 정신분석이론1) 프로이드2) 안나 프로이드3. 심리사회적 이론1) 설리반2) 에릭슨4.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2) 콜버그5. 학습이론1) 스키너2) 반두라6. 인본주의 이론1) 로저스2) 매슬로우7. 생태학적 이론1) 브론펜브래너2) 엘더*참고문헌*청소년기의 발달이론인간발달은 인간의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 성격의 핵심을 이루는 특질자아실현 (Self-actualization)인본주의 심리학자인 매슬로우(Maslow)에 의해 주장된 용어로서, 인간이 본래 진선미를 추구하며 안전성과 창조성을 위한 자신의 독특한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휘하려는 경향성투사적 성격검사 (Projective Personality Test)피검사자가 대답을 고안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성격을 그 검사자료에 투사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만들어진 검사성격이란 무엇인가1) 성격의 개요우리는 성격

  • [2023 교육심리학] 1.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서 론성격의 기본적인 특성은 독특성, 안정성 및 내용성의 세 가지 측면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접근 방법이다. 각 개인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각자가 독특한 방법을 가지고 있고 어떠한 상황과 장면에서도 안정되어 있고 일관성 있는 행동을 하며 내ㆍ외적 통제감, 공격성, 욕구 및 활동 성향과 같이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인상이다. 이러한 성격은 성장함에 따라 형성되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피아제 인지이론과 인본주의에 대하여
  • 이론에서의 용어개념과 인지발달이론의 여러단계3가. 피아제 이론의 기본개념-3나. 피아제의 심리발달이론5Ⅲ. 결론10※ 참고문헌 -14< 인본주의>Ⅰ. 서론 -15Ⅱ. 본론151. 로저스의 인본주의적 이론152. 매슬로우의 인본주의 성격론18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