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 가정과 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혼가정과아동
이혼의개념발달
이혼에대한연구가이루어지기시작한1950
년대에는이혼을하나의일탈로규정했다. 그
러다가1970년대이후부터는이혼을불행한
결혼관계로부터의해방과새로운자기발견의
기회라는긍정적인측면으로인식하기시작
했다.
최근에는우리나라에서도이혼을하나의사
회현상으로간주하고, 결혼에서생기는문제
를해결하기위한하나의과정으로인식하는
경향이강하다..
이혼의법적개념정의
이혼의가장명료한정의는법적인정의이다.
이혼은법률상으로완전유효하게성립된혼
인을당사자인부와처가살아가는동안결혼
관계를해소시킴으로써혼인으로발생하는
일체의효과를소멸시키는것이라고개념화
된다. 그러나법적으로이혼했다고해서결혼
에관한모든것이없어지는것이아니다. 자
녀들이있는한부모세대의결혼관계는종결
되었을지라도자녀들로인한인간관계는깨
트려질수없기때문이다.
보나한(Bonahan, 1973)의
이혼의과정
감정적인이혼:부부사이의불화가짙어지면서결혼에대한불만도
쌓이고상대방에대한배신감, 실망감을갖는단계
법적인측면에서의이혼: 법을통해하게되는일종의보복단계이다.
상대로부터받은상처에대해보상받고복수하려는동기가강하고
상대방에게모든책임을전가시키기위해애쓰는시기이다.
경제적측면에서의이혼: 재산분배, 자녀양육비분담및조정, 위자
료수수등부부간의경제적분리가이루어진다.
부모역할측면에서의이혼: 누가자녀를양육할것인지, 면접교섭권
은어떻게행사할것인지, 양육비는어떻게지급될것인지에대해
결정함으로써공동으로책임졌던부모로서의역할을분리하는단계
이다.
사회적측면에서의이혼: 이혼을하면이혼전에부부가함께어울
렸던친구들과더이상관계를갖지못하고, 사회적으로고립되기
쉽다. 사회적인낙인때문에쉽게어울리지못한다는것이다.
심리적측면에서의이혼: 함께살아오면서의지하고밀착해왔던상
대방의자아와본인의자아를분리하는것이다.
이혼가정아동의적응
1. 이혼가정아동의적응에
영향을미치는요인
1)부모관련요인
(1)부부갈등및부모의정신병리
부모의정신건강문제(알코올중독, 도박, 가출등)가심각할수록아동들의적
응에부정적인영향을미친다.
(2)부모의적응정도
부모자신들이이혼후후유증에서빨리회복되면자녀들의적응도빨라지고
곧안정이된다.
(3)비동거부모와의관계
비동거부모가이혼후에도일정하게방문하면그아동은또래관계에의적
응력이뛰어나고, 학업성적등에서좋은점수를얻는것으로나타나고있다.
(4)동거부모의양육태도
양육권을가진부모가양육행동에자신감이있으며민주적일때아동적응에
긍정적으로기여한다.
(5)부모에대한사회적지지
부모가이혼을했을때주위의친척들이나친구들이얼마나긍정적, 정서적으
로지지해주는가가이혼부부당사자뿐아니라자녀들이적응하는데도영
향을미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