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의 발제문은 대중의 입장에서 <침묵의 봄>을 바라보며 현대 환경주의자들의 공포 마케팅으로 인해 발생한 케미포비아를 다루고 있다. 레이첼 카슨의 주장을 비판하고 그 대안으로 국가적 차원의 규제와 화학적 방제를 제시했다. DDT를 넘어 화학물질의 사용을 꺼려하는 케미포비아와의 연결은 참신했다고 생각한다. 또,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케미포비아의 사례와 그에 따른 결론을 적절하게 제시했다고 생각한다. 다만, 화학물질에 대한 공포감 조성을 단순히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에는 동의할 수 없다. 우리는 발제조가 제시한 국가적 차원의 제도에 기반하여 이를 논의해보고자 한다.
화학물질의 생체 영향에 대해 조사하고 있으며 일 본 여당은 이와 관련한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1백억엔(1천억원) 추경예산을 긴급 편성했다. 우리는 환경호르몬 문제를 생명의 존립을 위협하는 가장 심각한 환경문제로 규정한다. 또한 그동안 생태계에 적대적인 화학물질을 당장의 편리와 이윤을 위해 무분별하게 만들어낸 행태에 대한 자연의 경고로 받아들인다. 문제를 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선 시민과 생산자 모두 화학물질의 무분별한 사용을
물질의세게인 것이다. 그러나 그 중간의 지대 즉, 상대적인 생명의 세계로부터 전연 독립되어 절대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점에서 일치한다. 뿐만 아니라 이 점은 기하학적 특질을 공유하게 될 가능성을 내재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그러나 현대가 고대 이집트나 비잔틴 같은 기하학적 시대라고는 할 수 없으며, 다만 아직도 현대인은 자기 자신의 표현양식을 발견하지 못하고 기술과학의 급속한 발전의 영향으로 여기에 복종하는 객관적 순수미를 추
논자들에 의해 이루어진 논쟁 역시 과학의 발전에 따른 사회의 변화에 대한 자연과학자아 인문학자들의 태도 상 차이를 극명히 보여준다. 이 논쟁에 대해서는 C. P. 스노우(오영환 역, 1996), 『두 문화』, 민음사를 참조할 것.과학기술의 발전이 실용의 면에서 인류의 삶을 윤택하게 한 것은 사실이나 다른 한편으로는 인류 문화에 내재하는 인문학적인 전통을 사라지게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은 과학 기술의 발전이 지닌 의미를 논의할 때 자주 지적되
논문.한정석 (2014). ‘세월호 참사’ 보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세월호 참사, 재난기 언론의 역할을 다시 묻는다’ 세미나 토론문. 자유경제원. 한중광 (2000). 항공기 재난보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황 근 (2014). ‘세월호 참사’ 보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세월호 참사, 재난기 언론의 역할을 다시 묻는다’ 세미나 발제문. 자유경제원. Dennis Wenger (1985). MASS MEDIA AND DISASTERS, Disaster Research Center, Uni versity of Delaware
자연이나 인간생활이 생명 있는 힘에 의해 지배되는 것이라 믿고 이를 인간의 의지 하에 종속시켜 자신의 희망에 따른 결과를 가져오기 위한 행동기술‧ 종교 : 초인간적인 존재에 대한 의식어떤 대상물에게 인간보다 우월한 힘이 있음을 인정하고 이를 유화하여 인간에게호의적인 영향을 받으려는 것이라고 정의‧ 토템 : 동물 또는 자연물을 숭배하는 것토테미즘 - 종교적 의미보다 사회적 의미가 크다. ◆ Lewis Morgan의 진화이론(칼 막스에 크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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