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_3~5세 누리과정에 대한 각 영역별 목표 및 내용범주와 내용에 따른 세부내용을 작성하고 국가수준 보육과정인 3~5세 누리과정지침에 대한 교사로서의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보육학개론_3~5세 누리과정에 대한 각 영역별 목표 및 내용범주와 내용에 따른 세부내용을 작성하고 국가수준 보육과정인 3~5세 누리과정지침에 대한 교사로서의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 보육학개론-3~5세 누리과정에 대한 각 영역별 목표 및 내용범주와 내용에 따른 세부 내용을 작성하고 국가수준 보육과정인 3~5세 누리과정지침에 대한 교사로서의 장단점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보육학개론] 보육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누리과정에 대해 실제 보육교사들의 의견을 듣고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 [2019 유아건강교육4B]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
- 표준보육과정의 개념과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정의, 이론적 근거, 장, 단점을 기술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
보육학개론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각 영역별 목표 및 내용범주와 내용에 따른 세부내용을 작성하고 국가수준 보육과정인 3~5세 누리과정지침에 대한 교사로서의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목 차
1.
서론
2.
본론
1) 누리과정의 각 영역별 목표 및 내용범주와 세부내용
2) 누리과정 지침에 대한 교사로서의 장단점 및 견해
3.
결론
4.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서론
놀이이해자료는 해설서에 근거한 다양한 놀이 사례를 제시를 하여 현장에서 유아의 놀이를 이해할 수 있게 돕는 자료이다. 그리고 놀이 사례를 통해서 배움의 내용, 방식, 과정을 보고, 유아의 놀이에 담긴 의미를 읽어보고 교사가 놀이를 통한 배움의 가치를 이해하도록 지원하고자 개발이 되었다. 2020년부터 시행을 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현장 지원 자료를 개발하였다. 본리포트에서는 누리과정의 각 영역별 내용을 알아보고, 이의 장·단점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2. 본론
1) 누리과정의 각 영역별 목표 및 내용범주와 세부내용
개정 누리과정과 유아의 놀이에서는 ‘놀이하며 배우는 유능한 유아’와 ‘유아 놀이의 의미’로 구성이 되어 있다.
‘놀이하며 배우는 유능한 유아’에서는 배움으로서 유아 놀이의 의미, 가치를 강조한다.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가장 잘 배우고, 놀이를 통한 배움을 지원하는 것은 유아기 교육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유아는 몸을 움직이면서 감각으로 세상과 만난다. 놀이를 하는 유아는 몸을 움직이고, 감각을 사용하면서 세상과 교류를 하는 유능함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몸을 움직이고,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몸을 안전하게 보호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간다. 유아는 몸으로 놀이를 하기 때문에 몸으로 위험이 감지가 가능하고, 이로 인해서 안전하게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
놀이에는 유아가 하고 싶은 것을 스스로 선택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나타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와 그것을 어떻게 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 주도적으로 탐색을 한다. 스스로 결정을 하고, 행동하는 자유로움, 주도성은 놀이를 하는 유아의 특성이고, 놀이를 하는 유아는 스스로 결정을 하고, 참여를 하고, 실행을 하는 유능함을 가지고 있다. 유아는 놀이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가면서 자존감, 자부심, 자긍심을 느끼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호기심을 가지고 상상한 것을 가지고 창의적으로 탐구한다. 상상은 유아가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나타내는 방식이다. 그리고 세상을 알아가는 방식이다. 놀이하는 유아는 호기심을 가지고, 상상을 하고, 탐구하면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유롭게 표현을 한다.
그리고 유아는 아름다움과 감성을 느끼면서 자신의 감정을 다양한 언어로 표현한다. 놀이 안에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공감을 하고, 다양하게 감정을 표현한다. 마지막으로 놀이를 통해서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한다.
마지막으로, 유아는 세상의 모든 사람, 모든 것과 관계를 맺고 싶어 한다. 놀이 안에서 여러 갈등을 풀고 더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해서 노력을 한다. 즉,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세상과 소통을 하고, 협력하고, 돌본다. 개정 누리과정에서 추구를 하는 다섯 가지 인간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서 즐겁게 생활을 하고, 구현해 나가는 것이다. 다섯 가지 인간상은 통합성을 가지고 있는 순환의 의미로 이해가 된다.
2) 누리과정 지침에 대한 교사로서의 장단점 및 견해
개정 누리과정에서 놀이는 유아의 삶이자 배움의 방식임을 강조하고 있다. 첫째, 배움의 주주체인 유아와 배움의 내용, 방식, 과정인 놀이이다. 둘째, 배움으로서 유아 놀이 경험의 의미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셋째, 유아의 놀이 경험과 개정,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놀이에서의 놀이 의미, 특성, 놀이가 배움으로서 지니고 있는 가치를 이해해야 한다.
개정 누리과정은 놀이를 통한 배움을 교육과정의 실행에 중심을 둔다. 유아에게 놀이는 삶 자체이고, 배움의 내용, 방식, 과정이다. 놀이는 일상에 자연스럽게 나타나고, 놀이를 통해서 배움을 경험할 수 있게 지원을 해야 한다. 놀이는 유아의 배움이 일어나는 가장 중요한 원천이다. 놀이를 통한 배움에 주목을 하는 이유는 배움을 누리과정 5개의 영역으로 제한을 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배움을 인정하고, 폭넓게 이해를 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누리과정에서 자유로움 , 주도성, 즐거움이라는 놀이의 주요 특징을 명시한다. 자유로움, 몰입, 상상력, 즐거움 등을 수반하는 놀이의 특성을 기술하였다. 놀이이해자료에서는 19개 놀이 사례에서 나타나고 있는 경험의 의미를 개정 누리과정에서 명시한 자유로움, 주도성, 즐거움 세 가지와 관련을 지하여 설명하였다.
유능한 유아는 풍요롭고, 다채로운 놀이를 통해서 배우고, 성장을 한다. 놀이의 의미, 특성은 유아의 놀이에서 나타난다. 유아의 놀이를 보면, 단순히 놀이 뿐 아니라 배움과 학습, 발달의 전반을 위한 특별한 가치를 지니는 것을 알 수 있다.
3. 결론
2019년 개정 누리과정 놀이이해자료에서는 다양한 놀이 사례를 통해서 어떻게 의미를 읽어나가는지 설명한다. 기록과 관찰을 통해서 어떻게 유아의 놀이가 표현이 되고, 변화, 몰입, 연결이 되는지를 보면서 그 속에서 유아가 놀이에 참여하는 과정이 설명되어져 있다. 유아가 놀이를 통해 개정 누리과정 5개의 영역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이해하고, 각 사례별의 교사 지원 특징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 유아의 발달에 맞춰 체계적인 교육을 실행하기 위해 유아 누리과정을 정확히 분석하고 이해하며, 유아 개별 특성을 이해하고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조력자의 역할을 다 해야 할 것이다.
4. 참고문헌
- 교육부 보건복지부(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부 보건복지부.
- 문무경 외(2017), 2018-2022 유아교육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