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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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노면전차 개요
1. 노면전차란
2. 노면전차의 역사
3. 한국의 노면전차 역사

Ⅱ. 노면전차 특징
1. 노면전차의 장단점
2. 노면전차의 특징

Ⅲ. 노면전차 종류
1. LRT(Light Rail Transit)
2. 무가선 트램
3. 바이모달 트램

Ⅳ. 국내 노면전차 사례
1. 국내 도시교통 여건
2. 해외 운영사례

Ⅴ. 해외 노면전차 사례
1. 해외 노면전차 보급
2. 해외 운영사례

본문내용
Ⅰ. 노면전차 개요

1. 노면전차란

1) 정의
노면전차란 경전철의 일종으로 노면 위에 부설된 궤도를 따라 주행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일반 도로와 분리된 전용 선로를 사용하기도 하는 철도를 일컫는다. 지상으로 다니는 일종의 경전철로서 속도는 지하철 고가 전철(시속 18~40km)보다 느린 시속 15~22km 정도지만, 지상으로 다니기 때문에 타고 내리기가 더 편리하고, 교통 사고율도 승용차나 버스의 10분의 1 이하로 매우 안전하다.

2) 철도 구분 철도산업정보센터

(1) 경전철 : LRT(Light Rail Transit), MCS(Medium-capacity rail system) - 수송용량이 경량
(2) 도시철도 : 프리메트로(Pre-metro), 슈타트반(Stadtbahn) - 도시 내 운행, 또는 노면전차보다 고규격
(3) 광역철도 : 인터어반(Inter-Urban), 트램트레인 - 도시 간 운행
(4) 유도버스 : Guided bus, Guideway bus, GRT - 궤도를 가진 버스. 철도 관련 법률과는 무관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이재봉 (2010) 국내 노면전차 도입에 대한 적용성 검토
(2) 최애영 (2016) 광역시 최초 도시철도 2호선 노면전차 방식 추진 대전트램
(3) 진장원 (2015) 도시교통전략을 바꾸는 트램 도입 방안
(4) 김행구 (2013) 무가선 저상트램 개발 및 시험 현황
(5) 한윤호 (2016) 신 노면전차 적용성, 국내외 사례 및 안전성검토
(6) 철도산업정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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