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최인훈의 달아 달아 밝은 달아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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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훈의 달아 달아 밝은 달아 탐구" 리포트입니다
본문내용
널리 알려진 설화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주제의 도출이 작가 자신의 정신적 위기를 다스리는 방편이면서도 관객을 향한 정치적 발언이라는 점도 그렇거니와 환상성의 형식이 주제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것 또한 주목된다. 꿈과 현실, 현실계와 비현실계의 경계가 묘연해지는 장면 구성들, 특히 결말에 배체된 환상들은 희곡 전작에서 폭넓게 드러난다. 그 환상이란 결핍의 증거들이며 그 결핍이란 근대주의자로서 작가가 소망하는 미래이다. 이것은 현실의 모순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없는 곤경 속에서 이를 상징적으로 해결하고자하는 정치적 무의식의 반영이다.

가장 특징적인 것은 서정성과 낮설게하기를 충돌시키는 극작술이다. 이미운은 텍스트의 주관성, 시간성의 혼재, 예기적 모티프와 회고적 모티프의 작용등을 제시함으로써 그의 희곡을 서정적으로 만드는 요인을 지적했다.
여기에 내러티브의 단순성, 대사의 짧은 길이와 적은 양, 지문과 대사의 시적 행 배열, 그리고 때때로 노래가 삽입된다는 점도 추가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희곡에는 서정적 감각을 저지하는 형식적 고안들이 위협적으로 병존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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