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1 / 2023.05.1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I.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

II. 성인학습자 유형
1. 거부형 학습자
2. 무목표 학습자
3. 사교적/활동 지향적 학습자
4. 자극-탐구적 학습자
5. 직업지향적 학습자
6. 생활변혁 지향적 학습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유형

평생교육의 시대에 성인학습의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으나, 모든 사람들이 평생학습에 참여하고 있지는 않다. 효과적으로 성인의 학습을 이해하고 촉진하기 위해 그들의 특성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I.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

성인학습자들은 의도를 가지고 필요에 의해 교육에 참여한다. 성인학습자들의 학습의도를 크게 목적, 배움, 활동 지향적으로 구분한다. 목적지향적인 학습자들은 성과 달성이나 문제 해결의 의도를 지니며, 학습이 어떤 구체적인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코스를 성공적으로 마치면 교육이 끝이 난다. 학습지향적인 경우에는 주제에 관심이 있으며, 배움은 모든 주제의 영역들에서 일어나고 관련성이 있는 주제영역에서 계속 학습이 이루어진다. 활동지향적인 학습자들은 배우는 주제나 내용보다는 배움의 활동에 의미를 많이 부여한다. 학습활동들이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는 활동 자체에 초점이 주어지며 프로그램이 종료 시에도 새로운 활동이나 상황을 찾는다(Houle, 1961).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년 1학기 평생교육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
  •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평생교육개론)
  •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 평생교육개론 >과목평생교육개론학과학번성명교수님차 례1.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2.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지향 모형3.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의사결정 모형4. 성인학습자 유형5. 성인학습의 원리# 참고문헌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성인학습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되면서, 효과적으로 성인의 학습을 이해하고 촉진하기 위해 그들의 특성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성인학습자의 교육

  • [평생교육방법론 3학년] 1 성인학습자의 학습을 저해하는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
  • 성인학습자의 학습적 특징을 기술하고 성인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론에는 어떤 원칙들이 있는지 제시1) 성인학습자의 학습적 특징2) 성인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론적 원칙들(1) 교육프로그램(2) 학습성과(3) 학습과정(4) 학습결과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성인 학습자는 그들의 배경적 특성과 경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학습참여 동기나 학습욕구가 다른 유형으로 표출된다. 참여 동기는 학습자의 특성뿐만 아니라 교육 프로그램유형에 따

  • 성인학습 레포트
  • 학습자의 성인학습에 대한 내용을 학습에 참여한 동기와 교육 참여 모형 도식화, 안드라고지의 가정에 따른 분석,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 도식화, 전환 학습 모형 도식화 작성의 총 다섯 가지 분류 유형에 맞추어 분석해 보았다.Ⅱ. 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 학습자는 IMF와 구조조정 열풍이라는 사회적 사건으로 인해 20년간 종사하던 직장에서 명예퇴직을 하게 된다. 이후 새로운 직장을 얻기 위해 다양한 자격증을 습득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 성인 학습자들의 심리적 학습 장애요인에 대해서 설명하고 학습자 본인이 생각하는 학습 불안 요인은 무엇인지 견해를 쓰시오
  • 교육과정에 등록하거나 그룹에 참여하고 독서를 하거나 여행을 하면서 그 욕구나 흥미를 충족시킨다. 둘째, 활동 지향적 학습자들은 그들이 학습 상황에서 활동의 내용이나 이미 공시된 활동 목표와는 별로 관계없는 다른 의미를 발견하기 때문에 참여한다. 또한 이 유형은 그들의 문제나 필요성이 매우 긴급하고 필요할 때에 성인교육에의 지속적 참여를 시작한다. 그들이 찾고 있던 것은 사회적 접촉이었으며 그 활동의 선택도 인간관계의 양과 종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