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_노는 아이들의 기적 동영상을 시청하고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해 답안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9 / 2023.02.0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 본문내용
-
교육학개론
노는 아이들의 기적 동영상을 시청하고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해 답안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써머힐 학교의 성공비결
2) 키노쿠니학교와 서머힐학교
3) 나의 자녀
3.
결론
1. 서론
학교라고 하는 공간은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공간이다. 그러나 학교가 있다는 것만으로 아이들이 바람직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은 아니다. 즉, 학교는 자연스럽게 운영되는 곳이 아니라 학교에 소속되는 구성원들의 노력이 있을 때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말이다. 과거에는 단순히 학교라고 하는 곳은 아이들에게 수업을 하고 아이들이 시간을 보내는 곳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다르다. 아이들은 학교가 제2의 가정이라고 할 정도로 학교에 많은 의지를 하고 있으며 동시에 부모님이 학교에 기대하는 바도 상당하다는 점에서 이전보다 훨씬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1) 써머힐 학교의 성공비결
(1) 민주적 과정
써머힐 학교는 가장 이상적인 학교라고 할 수 있는 그러한 모습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그러한 요인에 대해서 간략하게 보면 첫째는 민주적으로 운영된다는 것이다. 물론 학교에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지시를 할 수 있는 사람이다. 그렇다고 해서 아이들에게 일방적으로 명령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니다. 즉, 써머힐 학교에서는 모든 구성원들이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조로 하고 있음을 말한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운영되는 학교를 보면 알겠지만 교사와 운영위 등에서 규정을 정하고 학생들은 그것을 따르는 것이 당연하다. 그러나 써머힐 학교의 경우에는 다르다. 결과적으로 작은 규정의 경우에도 그것에 대하여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대상이 바로 아이들이라는 점을 고려해서 그들을 중심으로 하여 모든 것이 결정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아이들은 학교에 대해서 자신들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있다.
(2) 자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