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_다양한 방어기제의 종류에 대해 논하고 그 방어기제 중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것은 무엇인지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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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심리학
다양한 방어기제의 종류에 대해 논하고 그 방어기제 중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것은 무엇인지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다양한 방어기제의 종류
(2)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사례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교육심리학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는 체코의 학자 프로이트(S.Freud)는, ‘정신분석학적 관점’이라 불리는 성격발달 이론을 주창함으로써, 학습자 혹은 청소년기 학생들에 대한 심리를 교육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들을 제공해주었다. 특히나, 그의 인간관과 이론의 대가정, 그리고 성격발달 단계와 다른 여타의 내용을 살펴볼 때, 그는 아동의 성격발달 측면에서 다양한 유전적 요인 및 무의식의 영향을 강조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그의 이론이 지니는 특성으로 인해, 성격의 구조는 ‘원초아, 자아, 초자아’라는 세 가지의 단계로 나뉘게 되었다. 이들 중 자아의 기능은, 무의식과 관계된 원초아, 그리고 여러 사회적·도덕적 가치를 내면화하는 초자아 사이의 조절과 완충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여기에서 자아의 방어기제가 발현되기도 한다.
다시 말하자면, 성격의 역동성이라 불리는 리비도(정신적 에너지)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느냐에 따라, 원초아/자아/초자아 세 가지의 작용방식이 각각 달라지는데, 이를 사이에 두고 현실적인 요인과 원리에 따라 실제의 성격에 가깝게 작동하는 내면적 요소를 ‘자아’라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자아가 올바르게 본연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거나, 과도하게 원초아 혹은 초자아의 압박을 받을 때면, ‘자아의 방어기제’가 앞서 언급한 것처럼 발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후의 본론에서는. 다음과 같은 논의를 계속해서 하고자 한다. 우선, 다양한 자아의 방어기제에는 어떠한 종류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미 언급한 대로, 성격에서 드러나는 역동성을 분출 혹은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자아를 유지하고 방어하기 위한 전략이 선택될 수 있으므로, 이에 따른 방어기제의 종류에 대해 살펴본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후에, 나 자신이 주로 많이 사용하는 자아의 방어기제가 무엇인지 반성해보고, 스스로 그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볼 것이다. 이는 스스로 자신에 대한 반성의 의미도 지닐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토대로 내가 문제 상황에서 역동성을 해소하고 욕구를 성취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어떠한 방법을 주로 사용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충분한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논의들을 모두 종합하여, 결론에서는 목표하고자 하는 서술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1) 다양한 방어기제의 종류
자아가 욕구충족 혹은 리비도의 해소를 위해 사용하는 방어기제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들이 있다. 주로 동일시, 억압, 대치, 투사, 고착, 퇴행, 반동형성이라는 7가지 정도의 종류로 알아볼 수 있는데, 각각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우선 동일시는,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어떠한 행동특성이나 성격을 지닌 다른 사람을 보고, 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내적 역동성을 해소하며 자신의 성격으로 학습하는 방법이다. 이는 주로 어린아이 시기의 학습에 주로 일어나며, 성인의 경우에도 일어날 수 있다.
억압은, 의식적으로 느껴지는 불쾌 감정이나 기억을, 무의식적으로 가두어놓으려는 작용의 방어기제이다. 이는 무의식 속에서 습관적인 사고와 감정의 억압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대치는, 유사한 대상 혹은 외적보상에 자신의 본래 욕구를 대치시키는 것이다. 이는 원래 지니고 있었던 욕구의 대상이나 그의 실현이 비현실적일 때 주로 일어날 수 있다.
투사는,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로 인해 생겨나는 불안한 정서 등을 타인에게 책임으로 전가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충동의 대상을 표현한다.
고착 혹은 퇴행은, 일시적으로 해소하기 힘든 욕구의 좌절 상황에서 변화를 멈추거나 이전의 단계로 후퇴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대부분 건전한 경우로 볼 수 없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반동형성은, 불안감 혹은 억압과도 같은 부정적 정서를 완전히 반대의 긍정적 정서로 바꾸어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행동과 정서의 극단화가 이루어진다.
(2)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사례
나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종류로서 크게 ‘동일시’와 ‘억압’ 이 두 가지를 들 수 있을 것 같다. 우선 첫 번째 사례로서, 내가 주로 사용하는 ‘동일시’ 기제는 내가 동경하는 사람 혹은 배울 점이 많아 보이는 사람과 함께 있을 때 활용되는 것 같다. 특히나, 내가 고등학생 때 동경하던 선생님이 담임선생님으로 계셨었는데, 그때 담임선생님의 교과목을 더욱 열심히 해서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았다든지, 혹은 그 선생님의 온화한 표정과 말투를 주로 따라 해서 나의 주된 습관으로 만들었었든지, 그러한 동일시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이를 통해 나는 나의 생활습관을 동경의 대상과 비슷하게, 그리고 더욱 발전적으로 만들어나갈 수 있었다. 그러므로, 지금 생각해보면 교육 심리학적 관점에서 이를 ‘동일시’ 기제의 발현으로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둘째로는 ‘억압’ 기제이다. 이는 내가 주로 화를 참거나, 혹은 주변 사람들에게 받은 상처를 잊으려 노력할 때 많이 활용하는 것 같다. 나는 그러한 안 좋은 기억들을 떠올리지 않고자 일부러 다른 생각을 바쁘게 하거나, 다른 친구들과 말을 많이 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그렇게 하여 무의식적으로 나쁜 느낌을 가두어버리면, 더는 그 기억에 대한 나쁜 감정들이 잘 떠오르지 않게 되어 오히려 좋은 기억들만 생각이 나는 경험이 다수 있다.
3. 결론
위와 같은 방어기제들은 주로 문제해결을 위한 합리적인 방안을 현실에서 실행할 수 없을 때 다수 발현되는 자아의 방법이므로, 반드시 비합리적이라든가 혹은 매우 부정적인 방법이라고 섣불리 평가할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같은 방어기제이더라도 건전한 방법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평가가 엇갈릴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은 상황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나 자신이 주로 사용한다고 판단되는 동일시나 억압의 기제도, 올바른 방향으로의 자아 표현과 방어 수단으로써 활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 많은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4. 참고문헌
임효진 외 3명, 「교육심리학」, CommunicationBooks, 2016
신종호,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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