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트렌드 모니터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07 / 2021.06.0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021 트렌드 모니터
본문
사회적 만남이 줄고 재택근무가 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졌다. 모두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일 것이다. 이 상황은 우리 삶의 모습과 소비 트렌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고 있을까? 오늘은 팬데믹이 가져온 트렌드의 변화를 책 위드 코로나 시대에 집과 인간관계의 변화, 맞춤형 개인화, 재택근무로 인한 일터 변화, 리더십의 변화, 가장 크고 뚜렷한 변화는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졌다는 것이다. 집에서 일하는 시간은 2015년 18.4%에서 2020년 25.6%로, 집에서 자기 계발하는 시간도 14.2%에서 30.7%로 증가했다고 한다. 유튜브나 TV 등 뭔가를 보는 시간도, 여가시간도 늘어났다. 인테리어에 관심이 늘고 가전제품 소비가 늘은 것이다. 외식 대신 배달음식이나 반조리 음식이 인기를 끌고 여러 세대가 화상회의와 온라인 수업을 경험하고 있다. 과거의 집이 기본적인 휴식과 재생산의 공간이었다면, 이제는 일과 생활, 여가와 배움까지 모든 활동을 포괄하는 플랫폼이 되었다. 그러다보니 집안에서 놀고 즐길 줄 아는 또 집 안에서 개인적 공간은 더 중요해진다. 가족과 함께 있는 시간이 많을수록 개인 공간을 더 요구하게 되는 것이다. 사회적 인간관계는 지금 구조조정 중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놀랍게도 사람들은 오프라인 만남이 줄어든 이 상황을 싫어하지 않는다. 오히려 집밖으로 나가고 싶은 욕구가 줄어들었다. 식사나 술자리가 줄어서 불편하다는 사람들보다, 사람들을 만나지 않으니 개인 시간이 늘어나서 좋다는 사람이 2배 이상 많아졌다고 한다. 직접 만나는 것보다 온라인 소통이 더 명확하고 시간이 절약되며, 생각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이렇게 보면 코로나19는 별로 중요하지 않았던 기존 관계를 앞으로 의무적인 인간관계는 지속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엠브레인의 데이터에 따르면 집에서 쉬는 시간이 증가했다는 응답이 2015년 22.9% 였는데, 2020년에는 45.9%였다. 이에 따라 소비도 자신의 집에서 맞춤형으로 소비하는 구독경제로 재편되고 있다. 온라인으로 TV 유료방송이나 영상 스트리밍, 음원 서비스 등 매달 구독료를 내고 제공받으면 저렴하고 편리하다.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으로 식품, 꽃, 의류, 화장품 등을 정기적으로 제공해주는 서비스나 가사 서비스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각자의 취향에 맞게 고르는 다양성이 중요시되는데, 남들이 듣는 노래를 따라 듣게 되는 실시간 차트나 도서 베스트셀러의 영향력은 여전하지만 지금은 그 폐해를 사람들이 잘 알게 되었다. 자기만의 스타일과 취향을 가지려는 움직임이 상사의 눈길도 없는 개인공간에서 일하는 게 어떤 변화를 가져왔을까? 조사에 의하면 재택근무로 인해 직장인들은 집안일 하는 시간과 제때 식사와 수면이 늘었고요, TV 보는 시간이 증가하고 심리적인 여유로움도 늘어났다고 응답했다. 딴 짓을 하는 정도도 늘었다고 응답한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응답이 무려 80%에 달한다. 즉 일하면서 딴 짓하기는 이미 만연해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일하는 문화가 어떻게 바뀌는가일 것이다. 일의 알맹이가 더 중요해졌다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직장인 10명 중 8명 이상은 재택근무가 활성화되면 근무 태도보다는 성과를 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압박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남의 성과에 묻어가는 사람, 바쁜 척하는 사람들과 진짜 문제 해결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 이제 재택근무는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고 할 정도로 확대 중이다. 이제 고민해야 할 것은 구성원이 자발적인 동기를 가지고 몰입하게 하는 것이고, 여기에 적합하게 리더십도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시적이고 위압적인 리더십이 아니라 진정성 있는 소통을 통해 신뢰를 주고 위기관리 능력이 강한 리더십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공공기관에 대한 신뢰를 느낀다는 사람이 늘어났다. 매일 정기적인 정부 발표와 재난 문자 서비스는 사람들에게 큰 신뢰감을 주고 있고, 국가를 더 안전하게 느끼고,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자부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여기서 교훈은 무엇일까? 불확실성이 높은 시기에는 충분히 소통하고, 요구되고요, 사람들의 이해관계와 마음을 읽는 감수성이 중요해질 것이다. 결국 한 사람 한 사람을 소중히 대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이 중요해짐과 동시에 개인의 의견 형성에는 주의할 것이 있다. 소셜 미디어에는 자동 추천 알고리즘이 있다. 일종의 필터를 써서 사용자 취향에 맞는 것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건데요, 자신의 관점과 다른 정보는 걸러내서 접근이 어렵고, 비슷한 성향의 내용을 계속 보게 만들고,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사람의 생각을 과잉 거품에 가두는 데 이게 바로 필터 버블이다. 게다가 이제는 혼자 밥 먹고, 영화 보고, 유튜브 보며 지내는 시간이 늘어났다. 면대면의 만남에서, 나와 다른 의견을 참고 들어야 하는 상황이 줄어들었다. 그래서 최소한의 균형 감각을 가지기 위해서는 내 생각과 다른 정보를 찾아보는 노력이 더욱 필요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변화트렌드를 살펴보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트렌드 코리아 2021
  • 트렌드를 리뷰하고, 내년도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한다. 즉, 이 『트렌드 코리아 2021』에선 『트렌드 코리아 2020』에서 예측한 2020년도 트렌드의 리뷰 및 2021년도 트렌드가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이 독후감은 이 책을 읽지 않은 독자들도 빠르게 내용을 훑어갈 수 있도록 요점만을 추려내어 요약해보고자 한다.2020년 트렌드 리뷰1. 멀티 페르소나일반인들도 직장, 일상생활, SNS 등 다양한 공간에서 각각 다른 ‘자아’를 가지고 생활할 정도로 ‘부캐’

  • 트렌드코리아 2021 _김난도 외_20년 10월_독후감
  • 트렌드코리아 2021 김난도 외 8명 20년 10월 1. 본 도서를 선택한 이유2. 공유하고 싶은 내용과 느낀점3. 본 도서가 주는 시사점 1. 본 도서를 선택한 이유매년 겨울이 되면 우연히 지나가는 서점의 베스트셀러 코너에 트렌드코리아라는 책이 전시되어 있는 것을 계속 봐 온 것 같다. 제목만 봐도 금방 내용을 알 수 있을 것 같은, 한국에서 현재 유행하는 트렌드를 분석하고 다가오는 새해를 예측하는 책이리라 지레 짐작하고 굳이 읽어볼 생각은

  • [독후감] 디지털 트렌드 2021
  • 트렌드 모니터링 및 패턴 추출), 자연어 처리, 디스커버리 뉴스, 왓슨 날리지 스튜디오(코딩없는 컴퓨터 언어), 언어 번역, 자연어 해석/분류, 퍼스널 인사이트(글을 통해 사람의 개성, 필요, 가치관을 예측), 톤 애널라이저(텍스트를 통해 감정 및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이해), 비주얼 레코그니션(시각적 콘텐츠에 태그를 지정하고 콘텐츠를 분류 및 검색), 텍스트 음성 변환, 음성 텍스트 변환 등 일일히 나열하기 힘들 정도의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구글

  • [독후감, 핵심 리뷰] 트렌드코리아 2023
  • 트렌드는 불황으로 다소 주춤하기는 하겠지만 웅크렸던 토끼가 더 높이 점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담고 이 시기를 잘 버티고 나면 또 한번의 비약적인 도약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3. 이 책에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이 책은 해마다 사회현상을 거시적으로 분석하고 핵심적인 요소들을 파악하여사회경제적인 트랜드와 방향을 전망하고 있으며 다양한 언론보도 자료와 통계로써 과학적이고 논리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다만, 매

  • [독후감, 핵심 리뷰] 트렌드코리아 2022
  • I N D E X1. 저자 및 책 소개2. 내용 및 줄거리 요약○ 1부: 2021 대한민국○ 2부: 2022 트렌드3. 이 책에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4. 느낀점, 시사점독 후 감도서명트렌드코리아 2022저자명김난도외 9명출판사미래의 창저자 및 책 소개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 학과 교수이자 트랜드 연구장, 작가, 유투버로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 김난도는시리즈를 2008년부터 해마다 출간하고 있으며, 이제 이 책은 매년 사회를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