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 내분비장애, 감염성장애 요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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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아동간호학과제 - 내분비장애, 감염성장애 요약정리 A+!!!!!!!!!!!!!!!! 받음
엄청 꼼꼼히 했다고 칭찬받음 !!!!!!!!!!!!!!!!!!
목차
목차
[1] 27장 내분비장애 요약정리
Ⅰ. 해부생리
1. 뇌하수체
2. 갑상선
3. 부갑상선
4. 부신
5. 췌장
Ⅱ. 뇌하수체 전엽 장애
1. 성장호르몬 결핍
2. 성조숙증
Ⅲ. 뇌하수체 후엽 장애
1. 요붕증
2. 항이뇨호르몬 부적절증후군
Ⅳ. 갑상선 장애
1. 선천성 갑상선기능저하증
2. 후천성 갑상선기능저하증
3. 갑상선기능항진증
Ⅴ. 부신 장애
1.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
Ⅵ. 췌장 장애
1. 당뇨병

[2] 29장 감염성 장애 요약정리
Ⅰ. 발달단계와 감염
1. 영아기
2. 유아와 학령전기
3. 학령기
4. 청소년기
Ⅱ. 학교환경의 감염질환 관리
1. 가족교육
2. 감염질환 관리
3. 결핵관리
Ⅲ. 예방접종
1. 예방접종 계획
2. 예방접종 모니터링
3. 혼합백신
4. 백신취급과 보관
5. 주의사항
Ⅳ. 간호관리
Ⅴ. 미래 경향
본문내용
뇌하수체
- 뇌하수체는 전엽과 후엽으로 나뉘는데, 전엽이 훨씬 커서 약 80%를 차지
- 성장호르몬, 황체호르몬, 난포자극호르몬, 부신피질자극호르몬, 갑상선자극호르몬, 프로락틴 호르몬을 생산
- 제태 연령 16주 정도에 뇌하수체가 생성

갑상선
- 협부라고 불리는 얇은 띠에 의해 이어진 두 개의 엽으로 구성
- 윤상연골 바로 밑인 목의 전면부에 위치
- 뇌하수체의 피드백 체계에 따라 조절, T3와 T4 두 가지 호르몬을 합성하고 분비
- 갑상선 호르몬 -> 정상 성장발달에 필수적인 역할
-> 중추신경계의 성숙과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의 대사과정에 관여
- 출생 직후 : 신생아의 TSH 수치 -> 급속도로 증가
- 출생 후 수일이 지나면 정상수준으로 떨어지게 됨
참고문헌
아동간호학Ⅱ/ 김희순/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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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애, 기타 머리와 목의 장애들은운동성을 제한해서 일상생활 활동 기능에 영향 초래머리나 목에 사라지지 않는 덩어리나 병변이 있습니까? 그덩어리나 병변의 모습에 대해 설명해주십시오. 기침을하거나 음식물을 삼키기가 어렵습니까?사라지지 않는 덩어리 or 병변→암 일수도. 갑상샘종(갑상샘이커짐) 발생→목 밑 부분이 크게 부어서, 대상자가 면도, 화장 시스스로 알 수. 갑상샘종 있는 대상자는 목이 답답하거나, 기침하거나, 목이 쉬거나,

  • [언어발달] 정신지체 언어치료
  • 아동이 감염성 질환이나 중독증에 의한 경우 ② 외상 및 물리적인 원인 : 출생 전, 출생 중, 출생 후 두부 손상에 의해 발생되는 원인③ 대사 또는 영양장애 : 대사 장애, 영양장애, 내분비이상 ④ 출생 후 발병되는 신생물 및 조직병변의 유전성 질환 ⑤ 원인 불명의 출생 전 질환 : 선천성 뇌기형, 두개골 기형, 뇌수종, 소두증 등⑥ 염색체 이상 : 다운증후군, B군 5염색체의 단완 결실, 클라인펠터 증후군 ⑦ 임신이상 : 임신합병증의 영향, 조산, 만산

  • [2015고위험모아간호학] A. 고위험신생아의 고빌리루빈혈증에 대한 사정 (진단평가 및 임상증상)과 치료 및 간호 B. 24개월인 다혜의 탈수정도, 24시간 동안의 수분유지요구량 계산, 다혜 신체사정자료 임상증상 나열, 다혜 간호진단 2가지 도출 간호중재계획
  • 아동의 건강은 가족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므로 간호사는 간호의 범위에 반드시 가족구성원들을 포함시켜야 하며 가족사정을 통해 올바른 간호중재계획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질병을 그 발생기전과 치료방법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임상현장에서 각각의 상황에 맞게 간호중재를 해 나가는 것은 간호사로서의 기본적인 책임이라고 하겠다. Ⅳ. 참고문헌1. 이상미, 박영숙, 방경숙 공저, 고위험모아간호학, 한

  • 고위험모아간호학 2021년)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방송통신대 고위험모아간호학
  • 간호학에서 중요한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공부하며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정리해 보겠다. Ⅱ. 본 론1.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죽음의 개념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에 따른 습득 단계를 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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