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 연구환경과 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프로젝트 접근법 연구
주제: 환경과 생활
약속표
하나, 프로젝트에 대한 충분한 학습을 한다
두울, 과제를 충실히 한다
세엣, 협조가 필요할 때는 서로 돕는다
목차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평가(연구)문제(주제)
3. 용어정리
본론
1.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2. 평가(연구)방법
3. 평가(연구) 절차
4. 평가(연구)결과
결론
1. 평가(연구)의 시사점
2. 평가(연구)의 제안점
서론
1. 평가(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오늘날 유아기의 가능성에 대한 지나친 왜곡으로 천재아기 선호사상이 만연하여 학습이 기계적이고 기능적인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분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Short는 다가 오는 21세기에는 정보의 선택과 분석 및 판단능력, 탐구력, 문제 해결력, 타인에 대한 이해 등을 키워줄 수 있는 학습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은 전인적 발달을 위한 유용한 방법으로 인식되면서 21세기 교육과정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프로젝트 접근법이 21세기를 준비하는 대안이며 전인적발달을 위한 유용한 방법임을 확인하는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젝트 접근법의 4가지 목표인 지적개발, 기능개발, 성향배양, 감정배양을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론
2. 평가 문제(주제)
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고 유아의 인지적.사회적.의사소통 및 신체적 능력발달에 필요한 기술 획득에 효과적인가?
둘째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성향과 유아의 긍정적 감정을 배양하는데 효과적인가?
참고문헌
참고문헌
문경자(2003).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대본지식 증진에 미치는 효과, 가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민지(2007).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또래관계 개선,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화식 (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pp. 184-211
이기숙, 강숙현(2012).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pp. 83-101
교육계획안. www.kidkids.co.kr/. 2012. 11. 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
  •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1) 개념듀이의 사상을 기초로 정리를 한 킬패트릭에 의하면 프로젝트란 전심을 다하는 유목적적 활동이라 정의하였다. 프로젝트란 한명 혹은 그 이상의 유아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특별한 주제를 깊이 연구하는 것이다. 주제로는 유아에게 친숙한 환경이나 일상생활 속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
  •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1) 개념듀이의 사상을 기초로 정리를 한 킬패트릭에 의하면 프로젝트란 전심을 다하는 유목적적 활동이라 정의하였다. 프로젝트란 한명 혹은 그 이상의 유아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특별한 주제를 깊이 연구하는 것이다. 주제로는 유아에게 친숙한 환경이나 일상생활 속에

  • [유아교육]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고찰 fp
  • 프로젝트 접근법1)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1920: 미국에서 듀이와 킬패트릭 에 의해 시작1960:  열린교육으로 발전1990:  캐츠와 차드에 의해 재소개 교육목적: -교사와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교수 학습방법            -유아들의 생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 줌교육목표: -지식과 기숙의 획득 및 성향과 감정의 배양            -유아들은 프로젝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을 비교 설명한 후 현장 적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시오
  •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이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을 교육 현장에 적용함에 있어서 나타나는 장단점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통해 교육자들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2. 본론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20세기 후반 이탈리아에서 발전한 혁신적인 유아 교육 철학이다. 이 접근법은 아동을 주변 환경, 교사, 그리고 또래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학습하는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
  • 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또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비교⋅설명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1) 개념프로젝트란 한명 혹은 그 이상의 유아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특별한 주제를 깊이 연구하는 것이다. 주제로는 유아에게 친숙한 환경이나 일상생활 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