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산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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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로봇산업의 정의
로봇산업은 지능형로봇 완성품이나 로봇부품을 제조, 판매, 서비스하는 산업을 말한다. 로봇산업의 특징은 지능형로봇자체가 갖고 있는 메카트로닉스의 속성상, 자동차산업과 같은 기계산업, PC 나 반도체산업과 같은 IT산업의 특징을 모두 갖는다.
지능형로봇은 단순하게 반도체와 같이 하나의 칩만으로 구성된 것도 아니며, PC처럼 정적 시스템도 아니다. 오히려 외부세계에서 작동한다는 측면에서 자동차와 가깝다. 그러나 단순하게 자동차산업의 외형의 특징을 갖추면서도, 분류는 IT산업으로 분류된다. 그 이유는 로봇의 3대기능(지능, 정보, 제어) 중 2개(지능, 정보)가 IT기술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로봇산업은 IT기술을 주축으로 한 MT산업, 즉 IT와 MT가 융합된 산업이라 말할 수 있다.
2013년 로봇산업협회에서 새로 개정한 로봇산업 분류체계에 따르면, 로봇산업군에는 기존의 로봇단품 및 부품을 제조/유통하는 제조용로봇산업, 개인서비스로봇산업, 전문서비스로봇산업로봇부품 산업 외에, 로봇시스템 산업 (로봇제품을 하나의 부품으로 사용하여 응용시스템을 생산/유통하는 산업), 로봇임베디드 산업 (로봇기술과 융합/접목되는 제품을 생산/유통하는 산업), 로봇컨텐츠 산업 (로봇을 사용하여 컨텐츠를 생산하는 산업), 로봇서비스 산업 (로봇을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 등도 포함되도록 로봇산업의 정의를 새롭게 하였다.
일본과 한국 로봇산업 비교
※ 2015년은 예상치임.
국제로봇연맹(IFR)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1년 세계 산업용 로봇 판매대수가 2010년 대비 18% 증가한 14만대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또한 2012~14년 사이에 세계 판매대수는 연평균 6% 증가하여 2015년에는 16만 7,000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각국의 공장에서 가동하는 2014년 로봇 대수는 2010년 대비 25.6% 증가한 130만대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일본 국내 출하는 2005년 이후 하락을 지속했으나 2009년 이후 다시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그림2>참조) 지난 2008년 일본 국내 출하가 2,472억 엔이었고 아시아 수출은 2,499억 엔으로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2010년에는 국내 1,493억 엔, 아시아 수출 2,958억 엔으로 그 차이가 2배 가까이로 확대되었음 제조공장이 급증하고 있는 중국 등의 아시아에서 산업용 로봇 수요가 비약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현상을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2013년 우리나라 로봇시장 규모는 2조 4193억원이고, 한국의 산업용 로봇 판매대수는 2만 1307대이다. 로봇의 적용분야는 자동차 분야가 38.7%이고, 다음이 전기.전자분야로 32.4%이다. 우리나라도 2012년 10월에 발표한 로봇미래전략과 올해 6월 산업부가 발표한 제2차 지능형 로못 기본계획이 국가 로봇정책에 대한 가이드이다. 지능형 로봇 기본계획은 개방, 경쟁, 융합을 통한 로봇산업의 주력화라는 비전아래 2018년 로봇 매출 7조원, 수출 2조 5000억원, 고용창출 3만 4000명, 로봇기업수 600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선택과 집중을 통한 로못 핵심기술, 제품 선점, 로봇 산업의 글로벌 시장경쟁력 강화, 융복합형.개방형 로봇산업 생태계조성, 범부처.지역간 협력/조정 체제 구축 등 4가지를 주요 정책으로 삼고 있다. 로봇미래전략도 2022년까지 국내 로봇시장을 25조원까지 달성하겟다는 도전적인 목표만 세워져 있다.
미래전망과 나아가야할 방향
□ 한국 산업용 로봇 제조업체는 자체 사용에서 벗어나 중국이나 신흥국 시장으로 판로를 개척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ㅇ 한국에서 산업용 로봇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 생산을 크게 늘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특히 해외시장 공략에는 크게 뒤져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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