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성 현대의 성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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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성 문제
뉴스나 신문 등 대중매체를 통해 흘러들어오는 소식을 듣다보면 전해져 오는 많은 소식들 틈에 꼭 들려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바로 청소년들이 연관되어 있는 성문제들입니다. 이러한 성문제에 연관되어있는 청소년들은 대다수가 성문제에 있어서 피해자였지만 요즘은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청소년들은 자신들 스스로가 가해자의 입장이 되기도 하고 더 나아가서는 성문제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청소년들이 같은 또래의 청소년들에게 성범죄를 저지르는 경우나 유흥비를 벌기 위해 스스로 몸을 파는 행동들은 이제 더이상 우리사회에서 보기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우선 이런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무지 때문일 것입니다. 아직은 연약하고 미숙하기에 여전히 돌봄이 필요하다는 어른들의 생각으로 ‘성’의 시옷자도 듣지 못했던 청소년들은 그러한 어른들의 생각과는 다르게 이미 성에 관한 궁금증을 갖고 있었고 또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허나 아무리 고민해도 어른들에게서 그 해답을 얻을 수 없었던 청소년들은 곧 해답들을 얻을만한 다른 곳을 찾았습니다. 그게 바로 인터넷입니다. 아이들에게 인터넷은 언제나 정보들이 넘쳐나며 필요한 정보들이 너무도 쉽게 얻어지는 백과사전과도 같은 존재였습니다. 오히려 글씨만 빽빽하고 찾기 힘든 백과사전보다 몇 배는 더 좋은 지식창고였을 겁니다.
그렇게 무지했던 청소년들은 인터넷을 통해 하나 둘 성에 관한 지식들을 찾아 스스로 성 정체성을 세웠습니다. 허나 이렇게 얻은 정보들은 아이들에게 독으로 작용하고 있었습니다. 정보들이 넘쳐나는 인터넷에는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도 수두룩하다는 문제점 때문입니다. 무엇이 옳고 그른 것인지 모른 채 무분별하게 성에 관한 그릇된 정보들을 흡수한 청소년들은 그것들을 토대로 비뚤어진 성 정체성을 세우고 있었습니다.
또한 성에대해서 감추기만 하고 쉬쉬하기만 하는 유교로부터 이어내져 내려온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사회적 풍토와 이와 반대로 성에 관하여 개방적인 서양의 의식들이 급격하게 흘러들어와 서로 충돌하는 과정에서 흔들리는 성에대한 가치관들은 이러한 청소년들의 비뚤어진 성 정체성이 더욱더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가도록 하였습니다.
결국 청소년의 성문제는 어른들, 혹은 사회의 청소년들에 대해 부정확한 인식과 적절하지 못한 대응으로 성에 관해서 청소년들을 방치하게 되어 생긴 결과물인 샘입니다.
그래서인지 우리나라 청소년 성문제는 나날이 그 수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올해 4월 말 전남에서 일어난 가해자도 피해자도 청소년들이었던 집단 성폭행 사건이나 언젠가 PD수첩에 나왔던 돈을 모르기 위해 채팅에서 만난 남자들과 원조교제를 하는 한 여학생의 이야기, 혼전임신으로 인해 학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10대의 미혼모등의 경우 모두 청소년이 관련된 성문제의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청소년의 성문제가 증가하여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어도 근본적인 해결은커녕 성문제에 관련하여 어려움에 처한 청소년들이 도움의 손길을 청할 곳도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청소년 성문제에 이렇다 할 뚜렷한 해결방안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우선은 어른들이 청소년 성문제에 대해 더이상 외면만 하지 말고 그 심각성을 직시하고 받아들이는 것부터가 선행되어야합니다. 그리고 어른들부터 성에관해 올바른 정체성을 확립해야합니다. 그 후에 어른들이 확립된 성정체성을 토대로 청소년들이 스스로 잘못된 가치관을 형성하기 이전에 1차적으로 가정에서 부모님들이나 학교에서 선생님들이 성에 관하여 기본적인 교육을 시행한다면 청소년들은 적어도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준을 세우게 될 것이고 이는 청소년들이 잘못된 정보에 휩쓸리지 않게 해줄 것입니다. 또한 어른들이 청소년들의 심정을 헤아려 성적인 충동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함께 진지하게 생각해주고 때로는 먼저 다가가 마음을 헤아려 주는 방법도 있고 성충동으로 고민하는 청소년들의 경우엔 운동 등을 추천하여 관심사를 돌려주거나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줄 수도 있습니다.
2차적으로 청소년들이 각자의 수준에 맞게 받을 수 있는 성에 관련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청소년들이 국어시간이나 수학시간을 통해 지식을 쌓고 궁금증을 해결하듯이 성에관한 지식도 쌓을 수 있고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생기는 궁금증들도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그러려면 우선 교육정책상으로 성교육 시간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되는 시간에 배울 교재와 그 교재를 가르칠 수 있는 전문 교과과정을 이수한 선생님도 필요합니다. 만약 이렇게 체계적인 시스템에서 청소년들이 성에대한 교육을 받고 자랄 수 있다면 청소년들은 자연스럽게 성에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게 되고 청소년 성문제도 대폭 줄어들 것입니다.
현대의 성문제 중에서 청소년의 성문제를 조사하고 또 해결방안을 모색해보면서 청소년 성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청소년 성문제가 그저 방관만 해서는 안되는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한편으론 아이들에게 조금만 더 귀를 열고 조금만 더 주의를 기울이면 청소년 성문제가 많이 줄 거라는 생각에 안타깝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성문제를 단기적이 아닌 장기적인 사안으로 보고 꾸준히 관심을 갖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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