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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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객체지향의 개요
컴퓨팅 환경의 급속한 변화
소프트웨어 수요의 증가
사용 분야 및 사용량의 증가, 규모가 점점 증가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은 자동화가 어렵다
많은 인력이 필요, 개발에 많은 기간이 필요
제품의 가격이 상승, 유지보수에 많은 노력이 필요
소프트웨어 위기 현상
S/W 개발 기술이 H/W 기술의 발전에 비해 매우 미흡한 수준
소프트웨어 개발의 생산성과 개발된 제품의 품질 문제
객체지향 기술(OOT : Object-Oriented Technology)
소프트웨어 위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
추상화, 캡슐화, 상속성 등의 개념을 기반
확장성과 재사용을 높이는 핵심 기술로 부상
객체지향의 역사
1940년대 말 - 1950년대 초
인공지능 분야의 연구에서 최초로 사용
객체(object), 객체의 속성(attribute of objects)이라는 용어 사용
객체지향 개념의 도입을 시도
1960년대
최초의 객체지향 언어 Simula 소개
Simula에서 캡슐화(encapsulation)와 다형성(polymorphism) 등이 소개
1970년대
객체지향이란 용어가 중요하게 인식
Smalltalk의 설계 사상을 설명하기 이해 객체지향이란 용어 사용
Smalltalk : 현대적 개념의 객체지향 언어의 효시
1980년대
Objective-C, C++, Flavors, Eiffel 등의 객체지향 언어가 개발, 사용
객체지향 기술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관심의 대상
1980년대 말 - 1990년대 초
객체지향 기술이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로 일반화
객체지향 언어를 지원하는 DBMS
객체지향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는 방법론, 절차, 도구들이 필요
객체지향 기술의 보편화
객체지향 기술의 일반화, 상용화를 위한 표준화 작업
객체지향의 탄생
1980년대
객체지향 기술을 기반으로 한 방법론, 절차, 도구들이 본격적으로 등장
구조적 방법이 소프트웨어 개발에 널리 사용되고 있던 시기
구조적 프로그래밍에 기반을 둔 구조적 방법
개발 대상을 기능에 초점
기능간의 자료 흐름을 다이어그램으로 표현
일괄처리 방식인 자료 변환을 중심으로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활용
자료 구조에 기반을 둔 정보공학 방법
자료구조를 결정한 다음 연산 함수를 정의하는 실체 접근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자료를 관리할 트랜잭션 처리
제어용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임의의 시점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에 대응, 행동을 정의할 상태 접근
기존 방법론들
소프트웨어 개발의 생산성 향상과 품질 개선을 위해 제안
기존 방법들이 해결하지 못한 4 가지 문제점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의 급격한 변화
소프트웨어 개발 자체의 어려움
실세계 모델링의 대상이 기능 중심
자료와 절차가 분리
유사 소프트웨어 부품의 중복 개발
묵시적 이용 절차가 전제
기존 방법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
객체지향 방법에
의한 해결
(1) 실세계 모델링의 대상이 기능 중심 추상화
(2) 자료와 처리 절차가 분리 캡슐화
(3) 유사 소프트웨어 부품의 중복 개발 상속성
(4) 묵시적 이용 절차가 전제 상 태
객체지향 방법에 의한 해결
추상화(Abstraction)
복잡한 문제를 다루는 가장 기본이 되는 메커니즘
현실 세계의 물체를 객체로 사상시킬 때
현실의 모든 측면을 객체로서 표현하는 것이 아니고
문제의 중요한 측면, 주목하고 싶은 측면을 강조하여 표현하는 방법
문제에서 반드시 필요한 근본적인 특성에 집중, 중요하지 않는 부분이나 상세 내역들을 제거시켜 나가는 과정
객체 = 자료 + 처리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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