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글쓰기 - 연극 감상문 -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감상문 쓰기’라는 과제를 받았을 때 영화를 볼까 책을 읽을까 고민하던 중 친언니의 추천으로 충남대학교 연극 동아리가 하는 연극을 보러가게 되었다. 영화나 책은 마음만 먹으면 평소에 쉽게 볼 수 있었지만 연극을 보는 것은 처음이라 설레는 마음으로 연극을 보러 갔다. 소극장이란 걸 알고 갔음에도 최대 20명 정도의 사람이 들어갈 거 같은 작은 공간에서 연극을 본다는 생각에 과연 실감나게 잘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품고 연극을 보았다.
공연장의 모습은 화려하진 않지만 학생들이 작은 곳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준비한 소품들이 눈에 띄었다. 연극 배우들이 숨을 수 있게 천으로 칸막이를 쳐놓고 조제의 방을 메인으로 부엌의 모습과 조제의 방안에 책들이 쌓여 있는 모습. 관객의 자리 왼쪽 옆에는 상황을 설명을 해주는 스크린이 되어있어 있었다.
이 연극은 ‘조제’라는 다리가 불편한 여자 주인공과 ‘츠네오’라는 평범한 대학생 남자 주인공의 애달픈 사랑이야기를 그린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을 연극으로 각색한 것이다.
조제와 츠네오의 첫 만남은 순탄하지는 않다. 츠네오가 다니는 아르바이트가게에 화제는 수수께끼의 할머니와 카트였다. 새벽만 되면 나타난다는 할머니와 카트. 카트 속에는 마약과 총이 들어있다는 소문들로 자잘했다. 어느 날 츠네오는 자신의 여자 친구인 카나에를 집에 데려다주고 오는 길에 소문의 할머니와 카트를 만나게 된다.
그 카트 안의 비밀은 할머니가 태우고 다니는 조제가 있었다. 할머니는 다리가 불편한 조제를 사람이 잘 안 다니는 새벽에 데리고 다녔던 것이다. 그 사실을 알게 된 츠네오는 조제에게 호기심이 생기고 관심이 가기 시작하였다. 친 동생이 보낸 야채를 조제네 집으로 들고 가 밥을 해달라고하고, 학교가 끝나면 집으로 찾아가는 등 끝임 없는 츠네오의 관심에 조제도 호기심과 사랑의 감정을 느끼고 둘은 점점 사랑하는 감정을 키워나간다. 그렇게 사랑을 키우고 추억을 쌓던 츠네오는 점점 조제와의 관계에서 현실적인 시선으로 미래를 바라보게 되고 결국 둘은 이별을 하게 되는 이야기이다.
이 연극을 다보고 궁금했던 것이 주인공 조제의 이야기에서 왜 제목이 호랑이와 물고기들일까? 라는 것이었다.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연극을 보고 집으로 돌아와 제목의 내용을 해석한 것을 찾아보았는데 비슷비슷한 해석이었지만 조금 씩 다른 해석이 되어 있었다. 그 해석들 중 제일 마음에 와 닿으며 이해가 됐던 내용은 “세상은 사랑을 한다. 사랑은 필요하다. 어둠 속에서 움츠렸던 조제가 사랑을 하고 환해졌고, 세상 밖을 나온다. 결국 깊은 바다 속 물고기로 돌아간 조제지만, 다시 제자리로 돌아간 조제는 멋져보였다. 비록 바다 속이지만 활기차게 헤엄친다. 사랑을 한 후에 조제는 호랑이를 보기 전 조제와 확실히 다르다”라는 내용이다. 결국 호랑이와 물고기는 조제와 츠네오 둘 사이의 키워드였던 것이었고, 이 해석을 통해 나도 사랑하는 사람과의 키워드가 무엇이 될 수 있을까?를 생각해 보게 되었다.
또, 이 연극을 다 보고 나와 감탄했던 것이 학생들의 연기 실력이었다. 비록 전문 연기자들은 아니었지만, 실시간 연기를 하면서 웃음이 터지거나 말을 버벅거리는 등 여러 가지 실수들을 하겠지? 라고 생각을 했던 것과 달리 실수 하나 없이 완벽하게 자신의 역할에 맞게 연기를 하는 것을 보고 감탄 할 수밖에 없었다. 연기자들 중에는 나와 같은 14학번도 있었고, 가장 나이가 많은 09학번도 있었다. 나이와는 상관없이 각자의 역할을 잘 소화하고 관객들과의 가까운 거리에서도 어색하고 부끄러워하지 않는 모습을 보고 이 연극하나를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했을까? 나도 내가 하는 일에 정말 열심히 연습하고 노력해서 다른 사람이 날 보았을 때 이런 감탄이 나올 정도로 열심히 해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되었던 계기가 된 것 같다.
마지막으로 느낀 것은 연극에 대한 매력이었다.
솔직히 처음 이 연극을 보러왔을 때는 처음 보는 연극인데 조금 허술해 보이는 공연장에서의 첫 공연관람을 하기에는 조금 실망스러운 느낌을 받았었다. 그래서 막상 보러 들어가기 전에 이왕 보러왔는데 볼까? 허술해 보이는데 그냥 다음에 다른 연극을 볼까?를 많이 고민하다 결국 마음을 먹고 본 것이었다. 하지만 책과 영화감상과는 다른 내 눈앞에서 사람들이 움직이고 말하고 표정연기를 볼 수 있는 연극의 매력은 나에게 크게 다가 왔던 것 같다.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소극장이 아닌 중극장 대극장에서도 연극을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고, 앞으로도 시간을 내서 자주 볼 수 있는 기회가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제 PDF
  • 조제가 들고 있는 풍선에서.영화 조제는 사람들의 말로는 매우 느린 속도로 이야기가 전개된다고 했다. 나도 영화를 보면서 그렇게 생각했다. 그리고 나는 그런 전개 방식이 좋았다. 보는 내가 편안해지고 따뜻해지는 느낌을 받은 영화였다. 내가 생각했을 때 그런 느린 전개라고 느껴진 이유가 카메라의 구도 때문인 것 같다. 다른 영화들에 비해 카메라가 정지되어서 찍는 장면이 특히 많았다. 카메라는 움직이지 않고 마치 배우들이 앞에서 연극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연극 등 여러 분야의 기초과정을 제공한다.인문학1은 서양철학의 형성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주요 사상가들의 철학이 해당시대의 문제점들을 어떻게 해결해 왔으며, 중요한 시대적 발전을 어떤 방식으로 주도해 왔는가를 알아보는 과정이다.인문학2는 한국문화와 한국의 종교에 대한 흐름을 알아보는 과정이다. 종교와 문화의 상관관계, 역사적인 흐름, 선사시대 종교유적들을 살펴보고, 다문화 사회의 특징을 지니는 한국사회 안에서 종교 간의

  • [영상매체활용교육][영상매체활용수업]영상매체활용교육(영상매체활용수업)의 의의,중요성,요건,글쓰기교육,효과,사례,활용방안 분석
  • 녹화하여 적절히 편집한 후 학습자료로 활용하는 경우가 최근에는 일반화되어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김동훈, 영상매체를 활용한 글쓰기교육 방안, 2000◈ 남병필역, 영상에서 발전학습, 서울 : 형설출판사, 1994◈ 문혜성, 미디어교육학, 서울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4◈ 박성익, 컴퓨터보조교육공학, 교육과학사, 1988◈ 이영음홍석경, 영상학 개론, 참미디어, 1999◈ 이칭찬신민희 공저, 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동문사, 2000

  • [국어교과교재] 단원 및 수업계획안-고쳐쓰기
  • 그리고 본 보고서를 위해 조원들이 같이 공부를 하고 분석을 하면서 고쳐쓰기 활동이 중요한 활동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학생들에게 “쓰기”를 가르친다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었기 때문에 처음에 단원 선정을 할 때부터 어떤 단원을 선정해야 “쓰기” 라는 교과 특성을 가장 잘 살린 수업 시연이 될 수 있을 지 고민을 많이 하였다. 처음에는 평범하게 “설득하는 글 쓰기”나 “정보 전달의 글 쓰기”, “정서표현의 글 쓰기” 그리고 “친교의

  • 일본 대중문화와 한국에서의 수용
  •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영화는 처음에는 적은 상영관에서 상영했지만 마니아가 생기면서 장기간 상영 되었던 일이 있다. 올해에는 ‘스윙걸즈’,‘나나’,‘메종드 히미코’와 같은 일본 영화들에 적지 않은 수의 한국 관객이 찾아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본의 감성 코드와 문화가 한국의 감성 코드와 문화에 과거와 달리 많이 확산되었고 공감대가 만들어지는 것을 알수있다. 그래서 일본 원작의 대중 문화계 득세를 비판적으로 바라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