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칠리아 주의의 핵심 이론가였던 티보의 교회음악관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교회음악의 세속화에 대한 혐오’ 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저서에서 그는 “교회는 모든 즐겨질만한 것이 제공되고 즐겨지는 그런 곳이 아니다. 교회는 인간이 하나님의 면전에서 자신의 마음 고민 참회 기쁨 경배를 쏟아놓는 곳이다.” 라고 하였다. 이러한 그의 사상은 현대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데, 예배에서의 CCM의 사용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CCM을 찬성하는 여러 의견들이 있지만, 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배에서는 CCM보다는 거룩과 경건을 더 강조하는 음악이 불려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회의 음악이 세상의 음악과 조금도 다르지 않다면, 세상을 주도해야 할 우리들이 세상을 쫓아가는 것이 된다고 생각한다. 티보는 또 “교회는 세상적인 것을 자극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와 싸워야 한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이 ‘절제, 진지함, 위엄’을 가진 것이라야 한다.”고 하였다. 여기서 바로 티보의 교회음악관의 핵심을 엿볼 수 있다. 교회음악은 세속음악과는 구별된 것이어야 하고, 그것은 ‘절제, 진지함, 위엄“을 담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생각은 그대로 모투 프로프리오로 이어지는데 그 중에서는 현대교회에서는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려운 사항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나는 티보의 이 사상이 비록 현대에 그대로 적용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하더라도, 그의 핵심적인 사상에는 동의한다. 그 때문인지 모투 프로프리오의 몇 부분들을 제외하고는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적용 학습> - 토의 / 토론 -5. ‘동심가’와 다음에 제시된 ‘해에게서 소년에게’를 비교하여 화자의 태도상의 차이점에 대해 토론해 보자. 지학사(권영민) ‣ 학습목표1. 개화기 문학의 역사적 전개와 그 내면적 원리를 이해한다.2. 개화기의 사회 문학적 변화에 대한 문학의 대응 양상을 이해한다.3. 개화기 문학의 갈래와 특징을 이해한다.4. 개화기 문학의 전형적인 작품들을 수용하고, 그 정서와 지향을 이해한다. ‣ 학습목표1. 작품을 통해
어려운 것도 없다. (피터 드러커) ☭ 지도자란 희망을 파는 상인이다. (보나파르트 나폴레옹) ☭ 지도자로서 성공하려면 자기 시대에서 너무 많이 앞질러 가면 안 된다. 자기를 업고 있는 대중의 눈으로 사물을 보지 않으면 안 된다. (해럴드 조지프 래스키) ☭ 위대한 지도자는 비전과 일상의 간격을 메워 주는 교육자여야 한다. 그러나 자기가 선택한 길을 사회가 따라 오게 하기 위해 혼자서 그 길을 걸어가야만 하는 사람이다. (헨리 앨프리드 키신저
사항들도 보면서 배울 수 있다는 생각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기타봉사활동 및 차별화부문 제대후에는 다른 사람들보다 빨리 자격증을 취득하여 책으로만 공부했던 부분들이 궁금하여 대학 2학년때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전기 관련분야에서 일을 해보기도 하였으며 꾸준히 준비해오다 3학년에서는 라인 트레이서라는 로봇의 하드웨어 장치와 컴퓨터 하드웨어의 두뇌장치라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도 구연해 보았고 부산 경남 라인트레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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