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의 상업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스포츠는 공적인 유흥의 형태로 역사적으로 존재해왔다. 그러나 오늘날 만큼 스포츠가 상업화되지는 않았다. 지금처럼 경제적인 요소가 스포츠와 관련한 의사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적도 없었고, 스포츠의 의미와 조직, 그리고 목적에 있어 대기업의 관심이 크게 부여되었던 적도 없었다. 운동선수와 스폰서들의 경제적인 이익 역시 오늘날 만큼 큰 적도 없었다.
“스포츠는 단순한 것이 아니라 하나의 큰 사업이다. 그것은 미국에서 가장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사업중 하나이며, 경제의 각 모든 부분들과 눈에 띄지 않게 연결되고 있다. 스포츠는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현금 등록기(찍어내는 기계)로써의 역학을 하고 있다.
스포츠는 오늘날 입장료와 여러가지 면허 및 특권, 라이선스료, 대리점, 방송판매권, 인터넷에 기재 등과 관련한 수익의 통로로 평가되고 있다. 게임과 행사는 시장차지, 쉰위 결정, 잠재적광고 등의 수단으로 평가되고 있다. 선수는 잠재적 보증과 미디어의 등장 인물로 평가되며, 그들의 유명세와 명성은 종종 그들의 회사의 이름과 로고와 관련이 깊다. 결기장과 팀 그리고 스포측 행사는 열정적인 모습이나 지역적인 의미가 있는 장소보다는 큰 회사에 의해서 이름이 결정되어 진다. 기업의 관심은 팀의 특징이나 유니폼 디자인, 이벤트의 일정 등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매체가 어떻게 이벤트를 알리는지, 심지어 아나운서가 하는 행사 중 하는 말에도 영향을 미친다. 실제적으로 매체와 엔터테인먼트 회사는 스포츠팀을 소유하는 것을 증가시키고 있다. 그들은 스폰서가 되거나 이벤트(경기)를 가지고 있다. 스포츠는 기업과 관련이 있으며, 마케팅의 관심과 과정에 통합적으로 관계를 가지고 있다. 1990년대부터 시작되었으며, 21세기 현재에도 지속되고 있는 대규모의 기업집단과의 관련은 스포츠 팀과 행사 그리고 미디어 회사, 엔터테인먼트 산업, 인터넷과 연관되어 있다. 다국적 기업의 이름은 동시에 선수와 경기 그리고 사람들의 삶에 기쁨을 주는 스포츠가 되고 있다.
스포츠에 있어서 경제적인 요소의 중요성으로 인해 이자에서는 아래의 문제에 초점을 둘 것이다.
상업적인 스포츠의 가속화와 번영은 어떤 조건에서 가능한가?
상업화가 스포츠의 의미와 조직, 그리고 목적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가?
스포츠를 소유하거나 스폰서하거나 프로모션하는 사람은 누구이며, 왜 그들의 관심은 무엇인가?
얼마나 많은 돈을 선수들이 만들고, 다양한 스포츠에 있어 선수들의 법적인 지위는 무엇인가?
상업적 스포츠의 출현과 성장
- 일반적인 조건
상업적인 스포츠는 엔터테인먼트적인 경기로써 돈을 벌기 위해서 조직되고 운영되었다. 상업적인 스포츠는 경기입장료 수익, 사용권, 스폰서 쉽, 방송판매권 등의 조합에 의지한다. 따라서, 상업적인 스포츠는 특정한 사회적 경제적인 조건 아래에서 성장하고 번영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화]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
  • 스포츠의 상업화에 중요한 요소⑴ 미디어현대사회에서 프로스포츠가 발전하는 데에 스포츠와 미디어의 결합이 큰 역할을 했다. 미디어를 통해 팬들이 원하기만 하면 스포츠는 미디어의 전파를 타고 세계 어느 곳으로도 유통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식으로 스포츠와 미디어는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하게 되었으며 이를 미디어 스포츠라 부른다. 미디어 스포츠란 스포츠 자체가 매스미디어에 의해 각색되고 편집되어 시청자와 독자들에게 전달되는 스

  • [매스컴] 보편적 접근권으로 본 스포츠 중계권(해결과제 및 미래)
  • 보편적 접근권으로 본 스포츠 중계권 (해결과제 및 미래)< 매스컴과 사회 Report >보편적 접근권으로 본 스포츠 중계권(해결과제 및 미래)목차Ⅰ. 서론Ⅱ. 본론1. 방송과 스포츠의 결합1) 방송과 스포츠의 공생 - 스포츠의 미디어화2) 방송과 스포츠의 상업화2. 우리나라의 스포츠중계의 현재 상황1) IB스포츠(엑스포츠의 모기업)가 확보한 중계권 현황2) IB스포츠 스포츠중계권 담당자의 인터뷰 내용 정리3. 보편적 접근권1) 보편적 접근권의 의미2)

  • 스포츠 스타 마케팅 -스포츠가 현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
  • 목 차Ⅰ. 서론(주제선정의 이유)Ⅱ. 본론1. 스포츠가 현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1) 본능의 분출2) 스포츠 헤게모니 3) 스포츠의 상업화 - 케이블 방송2. 스포츠 스타 마케팅의 정의3. 스포츠 스타 마케팅의 사례1) 김연아 2) 박태환 4. 스포츠 스타 마케팅의 효율성1) 소비자의 지갑을 열게 하는 스포츠 마케팅(1) 스타에 대한 모방심리에서 비롯된 소비패턴a. 핫이슈! 김연아 등교패션(2) 스타를 후원하기 위한 소비자의 소비패턴a. 김연아를 후원하는

  • [태권도] 태권도의 스포츠화와 상업화로 인한 태권도의 무도적 가치
  • 태권도의 스포츠화와 상업화로 인한 태권도의 무도적 가치시대적 환경에 따라 태권도의 가치와 수단의 적용에 다소 차이는 있으나 인간교육이란 근본적인 목적에는 큰 변화가 없다. 그러나 인간의 외적상황이 급변함으로써 태권도의 본래 무도적이며 투기적인 성격들이 점차 다른 체육활동과 동일시하는 스포츠적 경향과 상업화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그러나 최근 태권도계 한편에서 태권도의 스포츠화, 상업화 경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 올림픽이란 올림픽의 역사 IOC(국제올림픽위원회) 올림픽의 상업화 엘리트위주의 교육방식 지나친 애국주의 승리 지상주의 스포츠 인프라 구축
  • 상업화Ⅱ. 교육적 측면에서의 빛과 그림자.Ⅱ. 교육적 측면에서의 빛과 그림자.1. 긍정적 측면 및 사례2. 부정적 측면 및 사례3. 나아가야 할 방향Ⅱ-1. 교육적으로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올림픽누가 올림픽을 부활시켰을까?쿠베르탱  Pierre de Coubertin 1. 긍정적 측면스포츠 관람 -> 흥미 유발 -> 참여책임감 고취와 공동체 의식 향상성숙한 관전 자세강점을 강화해라!2. 긍정적 사례사례 1책임감 고취와 공동체 의식 항샹사례 2성숙한 관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