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유령 장르 비평 뮤지컬 관습과 스릴러의 관습이 만났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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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 세계적으로 뮤지컬 음악 감독의 최고라 할 수 있는 앤드류 로이드 웨버가 직접 영화의 각본 및 음악에 직접 참여를 했기 때문 입니다.이전의 오페라의 유령 영화들과는 달리 뮤지컬로 올려진 오페라의 유령의 음악을 그대로 영화에 차용을 해서 뮤지컬을 볼 때의 그 느낌과 감동을 느낄 수 있을꺼란 생각에서 입니다.
장르적이유
영화는 뮤지컬 영화의 장르적 공식을 충실히 지키고 있습니다. 영화는 30년대 발전한 백스테이지 뮤지컬의 형식을 기본 구성으로 하여 극이 진행되고 있습니다.(무대공연자를 등장인물로 하여 공연과 로맨스를 중심으로 이야기 구성) 하지만 여기에 스릴러 적인 형식을 가미 하여 (오페라 공연장의 사람들이 죽어 가는 것을 파헤치는) 일반적인 로맨스 장르에 긴장감 까지 주면서 극을 흥미롭게 진행이 되는 것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세계적인 뮤지컬이 영화로 다시 만들어지고,
영화에서 뮤지컬과 영화적 요소가 결합이 되었을때에 대한 것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습니다.
1. 서론
2004년 작 오페라의 유령은 뮤지컬을 원작으로 한 영화로, 세계적 뮤지컬 음악 감독인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음악이 본격적으로 사용을 한 영화이다. 원작인 소설과 뮤지컬은 너무도 유명하고,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뮤지컬이다. 물론 세계적인 뮤지컬이 반드시 흥행에 성공하는 영화라고 볼 수 는 없지만 서사적으로 그리고 영상적으로 잘 풀었다. 특히나 여타의 뮤지컬 영화의 밝고 유쾌한 모습이 아닌, 비극적이고 스릴러적인 관습까지 합쳐져서 더욱 긴박감 있는 모습이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2. 본론
물론 스릴러적인 형태의 뮤지컬은 오페라의 유령만 있는 것은 아니다. 스위니토드-어느 잔혹한 이발사 이야기라던지, (뮤지컬만 보았을때는) 지킬 앤 하이드라던지, 시카고도 스릴러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 다룰 오페라의 유령의 경우에는 더욱이 스릴러 관습적인게 두드러 진다.
서사를 보면 우선
1860년 파리 오페라 하우스. 새로운 오페라 [한니발] 연습 도중 갑자기 무대장치가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한다. 사람들은 오페라의 유령이 한 짓이라고 수근 대고, 화가 난 프리마돈나 칼롯타는 안전이 확보되기 전까지 무대에 설 수 없다며 극장을 떠난다. 발레감독의 딸이자 크리스틴의 단짝 친구인 멕 지리는 크리스틴을 새로운 여주인공으로 추천하고, 그간 정체를 알 수 없는 인물로부터 레슨을 받아온 크리스틴은 오페라 무대에서 대성공을 거둔다. 공연을 본 오페라하우스의 후원자 라울은 한눈에 그녀가 어린 시절의 소꿉친구임을 알아보고 저녁 식사에 초대한다. 잠시 혼자 남은 크리스틴은 거울 뒤에서 나타난, 반쪽 얼굴을 하얀 가면에 가린 채 연미복 차림을 한 팬텀을 따라 미로같이 얽힌 파리의 지하 하수구로 사라진다.
낮과 밤의 구분조차 모호한 지하세계의 어둠 속에서 팬텀은 크리스틴에게 자신의 음악을 가르치겠노라 노래하고, 며칠 후 극장 측이 준비하는 새로운 오페라에 크리스틴을 주인공으로 기용하라는 메모를 남긴다. 극장주 피르맹과 앙드레가 이를 거절하자 팬텀은 공연 중에 무대 직원을 살해하고, 무대는 온통 뒤죽박죽이 된다. 팬텀을 피해 지붕으로 피신한 크리스틴과 라울. 두 사람의 대화를 엿듣고 질투에 휩싸인 팬텀은 복수를 결심하며 샹들리에를 무대로 떨어뜨린다.
팬텀의 소동이 잠시 조용해진 사이 크리스틴과 라울은 남몰래 약혼을 한다. 가면무도회 중에 다시 나타난 팬텀은 자신이 작곡한 오페라 [돈 주앙의 승리]를 오페라하우스 재개막 공연으로 올릴 것을 요구하고, 라울은 이를 기회로 팬텀을 사로잡을 계획을 꾸민다. 극이 절정에 다다른 순간 크리스틴은 돈 주앙의 가면을 벗겨 팬텀의 정체를 폭로하지만 이내 그의 손에 이끌려 지하 은신처로 납치된다. 라울은 마담 지리의 도움으로 팬텀의 은신처를 찾아내지만 잠시 방심한 사이 그에게 붙잡혀버린다. 팬텀은 자신과 영원히 함께 하지 않으면 라울을 죽일 것이라 협박하지만, 크리스틴은 팬텀의 순수한 영혼을 이해하고 그에게 다가가 키스한다. 그녀의 행동에 감동받은 팬텀은 라울을 풀어주고 하얀 가면만을 남겨둔 채 사라져 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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