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로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하나로 수업은 인문적 측면이 강조된 체육교육을 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구조화시킨 모형으로, 체육활동을 통합적으로 체험해야만이 학생이 통합된 인간으로서 전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체육활동의 통합적 체험을, 특히 인문적 과제와 서사적 경험을 통하여 제공하려고 한다. 인문적 과제와 서사적 경험을 통합적으로 체험함으로써 학생들은 체육활동에 제대로 입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체육활동에 담겨진 정신, 전통, 안목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 체육활동의 정수를 습득함으로써 참 좋은 사람(전인)으로 성장하는 도상에 올라서게 된다는 것이다.
2. 하나로 수업의 목표
하나로 수업은 “운동의 안과 밖을 하나로, 동시에 겪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상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우리가 행하는 운동이란 ‘안쪽 측면’과 ‘바깥쪽 측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운동의 바깥쪽 측면은 바로 우리가 매일매일 체험하고 행하는 그러한 측면이다. 이 측면은 각종 기본 기술과 전술, 그리고 실제로 게임 하는 방법, 규칙 등으로 이루어진 차원으로서, “운동을 하는 것”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기법적 차원이라 부른다. 운동의 안쪽 측면은 우리가 통상적으로 체험하지 못하는 차원으로서, 운동의 정신, 전통, 그리고 안목 등이 관여하는 측면이다. 운동의 안쪽 측면은 초보자들에게는 간혹, 운이 좋을 때만 맛 볼 수 있는 그런 보이지 않고, 생각하지 못하는 차원으로 심법적 차원이라 한다. 기법적 차원과 심법적 차원은 운동에 하나의 형태로 들어 있어, 언제나 동시에 우리들에게 체험되고 느껴지지만, 우리의 사고와 지각 양식은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만 심법적 차원에 대하여 지각할 수 있다. 기법적 차원은 우리의 일상적 사고와 지각 양식의 그물에 쉽게 걸려들지만 심법적 차원은 각별한 노력과 주의를 요청한다. 운동의 안쪽을 맛보려면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것이다.
“하나로”란 통합적 특성을 드러내는 명칭으로
첫째, 기능과 지식과 태도를 하나로(그리하여 전인이 되도록!)
둘째, 하기, 읽기, 쓰기, 보기, 듣기를 하나로(그리하여 온몸과 마음으로 겪는 수업이 되도록!)
셋째, 학교수업과 일상생활을 하나로(그리하여 삶의 체육이 되도록!)
넷째, (능력, 성별, 생각이) 서로 다른 사람들을 하나로(그리하여 모두를 위한 체육이 되도록!)
이런 측면들이 하나로 뭉쳐지면서 학생은 그 운동에 입문하게 되며, 이런 방식으로 배움으로써 자신의 인성적 측면에 영향을 받아 전인으로 한걸음 나아갈 수 있는 자극을 받는 것이다.
3. 하나로 수업의 내용
1) 직접체험활동: 운동을 잘하는 것(기능, 전술, 게임)과 관련을 맺는 것으로, 운동의 기법적 차원에 대한 경험을 맛보도록 하면서 운동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져다 준다. 이를 위한 통상적인 수업활동 및 학습과제로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협동][학습][협동학습 수업모형][협동학습의 적용]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필요성,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협동학습의 수업모형, 협동학습의 실제 적용, 협동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
  • 수업 개발1) 모둠 중심의 수업활동(ACTIVITY)2) 기존의 모둠수업에 대한 평가 및 반성3) 모둠의 구조화Ⅳ. 협동학습의 기본원리1. 긍정적인 상호의존2. 개인적인 책임3. 동등한 참여4.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Ⅴ. 협동학습의 수업모형1. 과제분담 협동학습(Jigsaw) 모형2. 함께하는 협동학습(LT : Learning Together) 모형3. STAD(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협동학습 모형Ⅵ. 협동학습의 실제 적용1. 돌아가며 말하기2. 번갈아 말하기3. 셋가고 하나 남기4. 부채

  •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기본방향,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놀이학습,이야기학습,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수업모형,제고방안 분석
  • 하나는 유추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해 주는 일이다. 첫째, 학습 자료의 문제이다. 여기서 학습 자료에 대해 일일이 언급할 수 없기에 몇 가지만 간략히 언급해 보기로 한다. 요즈음 많이 쓰고 있는 PPT파일부터 언급한다면, 저학년에서의 활용은 가급적 자제해야 하겠으며, 주로 연역적인 증거 제시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나치게 여기에 의존하면, 학생중심의 수업이 아니라, 학생의 수준이 무시된 교사주도의 설명식 수업이 될 가능성이 많

  • 하나로 수업 모형, 5학년 표적 도전, 육상활동, 던지기, 단원 개관,
  • 수업모형: 하나로모형 활동: 5학년 표적 도전단원: Ⅱ.육상활동 3. 던지기1.단원 개관본 단원은 육상 활동 중 던지기의 영역을 다루고 있다. 던지기 활동을 7차 개정 교육과정의 표적도전활동에 적용시킴으로써 개인의 신체적 수월성에 도전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이해하고 현재 직면한 장애 요인과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미래의 삶을 주도적으로 개척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본시 활동은 하나로 수업모형을 바탕으로 구성

  • NIE(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동향,적용,수업모형,성과,발전과제
  • 수업 체제의 하나로 ‘신문을 통한 수업 체제(NIE)’ 구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신문의 교육적 활용 측면은 교육 현장에서 여러 가지로 적용할 수 있으나, 여기서는 탐구 수업 형태로서의 조별 수업과 스크랩을 통한 NIE-통일 교육을 예로 들어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가를 예를 들었다.교육 현장에서의 신문을 통한 교육적 활용의 현실적 어려운 점은 있다. 즉 신문 내용이 꼭 교육적 내용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며, 신문 독자의 대상이 학생이 아

  • 체육수업모형의 실제
  • 소개할 체육수업모형제 1절 직접교수모형제 2절 탐구(움직임)수업 모형제 3절 전술(이해중심)게임 모형제4절 협동학습 모형제5절 개별화수업 모형제6절 스포츠교육 모형제7절 동료교수 모형제8절 하나로 수업모형1. 직접교수모형개념 : 분명한 학습 목표교사 주도적 모범 제시학습자의 학습 활동에 피드백 제공 특징 : 학생이 과제와 기능 연습에 높은 비율로 참여수업 시간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장점 : 학업 성취 증진을 위해 학습 구조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