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수행평가의 반성적 조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오늘날 전통적인 검사의 한계가 드러나고 전통적인 검사로 평가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대안적으로서 수행평가가 제안되고 있다. 특히 선택형 검사에 대한 대안적 평가로 출발하여 실제생활을 위한 참평가 ‘대안적 평가’ ‘참평가’라는 용어는 주로 미국에서 사용하는데, 선다형 문항 중심의 표준화된 검사 도구에서 벗어나서 학생들이 실제적으로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황에서 그 수행 정도를 측정하는 평가를 말한다. 반면에 영국에서는 이러한 평가 방식을 ‘교실 수업 평가’나 ‘수행중심 평가’라고 부른다. [영어과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최연희 한국문화사, 2000
- 실제적인 상황에서의 직접적인 적용의 과정을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평가, 직접평가, 과정평가라고도 부른다. 또한 장기간에 걸쳐 수집된 학생의 평가 자료를 중요한 판단 기준으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포트폴리오평가, 학생들의 능력과 기술에 대한 증거를 관찰이나 면접에 의해 직접적으로 확보한다는 점에서 직접평가로 불리우기도 한다.
의 성격을 띠면서 학습과정을 위한 과정평가로서 수행평가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수행평가는 교육현장에서 기존의 양적 평가 중심의 교육평가에 새로운 대안으로서 제시되고 있다.
* 의미 : 의사결정을 위해 체계적인 관찰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 주어진 과제에 대해 학생의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수행의 평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구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 등으로 정의 되고 있다.
☞교육부 [새 학교문화 창조] 수행평가는 국내에서 1990년대 초부터 언급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다가 1997년 서울시에서 행한 ‘초등교육 새물결 운동’에서 ‘수행평가의 확대실시’를 제시하고 1998년 교육부의 ‘교육비전 2002’에서 전국 초 중 고등학교에서 수행평가를 확대 실시할 것을 권장하면서 교육계에서 중요한 쟁점이 되기 시작하였다. [교육과정및 교육평가] 송인섭외 양서원, 2001
를 위해 다양한 능력의 신뢰성 있는 평가를 주창하면서 수행평가의 당위성으로 제시한 것
*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사고의 다양성과 창의성의 신장과 조장
* 여러 측면의 지식이나 능력의 지속적 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및평가3공통)브루너지식의구조론과 듀이경험중심의 교육목표내용방법비교설명00
  • 교과의 최종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조직하도록 요구되는 상황에서 일어나는 학습’으로 정의된다. 부르너는 학습이 귀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았다. 즉 교사는 예를 제시하고 학생은 예제 속에서 관련성과 교과의 구조를 파악한다. 학생들은 발견학습 상황 속에서 외부환경에서 알게 되는 개념들을 유목화 혹은 개념화함으로써 복잡한 환경을 이해하게 된다.부르너는 발견학습을 위해 필요한 국면으로 다음 다섯 가지를 들었다. ①

  •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육
  • 평가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 우한용(1999)의 아이디어를 빌렸다. 그것이 오프라인상의 활동에 가까웠다면 이를 온라인상의 활동으로 확대하여 임의접근성과 하이퍼텍스트성을 확보하기 위해 논의 지평을 확대하였다.23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1999)의 수업 모형 항목(권낙원 집필)에서 인용한 것이다. 본고의 용어 선택의 일관성을 위해 수업을 모두 교수-학습으로 바꾸었다.24 Driver(1995)가 개인적 구성, 개인간 구성, 공인된 지식(public knowledge)으

  •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육 - Literature Education of Constructivism Perspectives 수정 다운 홍보
  • 평가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 우한용(1999)의 아이디어를 빌렸다. 그것이 오프라인상의 활동에 가까웠다면 이를 온라인상의 활동으로 확대하여 임의접근성과 하이퍼텍스트성을 확보하기 위해 논의 지평을 확대하였다.23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1999)의 수업 모형 항목(권낙원 집필)에서 인용한 것이다. 본고의 용어 선택의 일관성을 위해 수업을 모두 교수-학습으로 바꾸었다.24 Driver(1995)가 개인적 구성, 개인간 구성, 공인된 지식(public knowledge)으

  • 임용고시 교육학 총망라
  • 평가의 순으로 진행된다. 먼저, 의견 교환 및 개념 명료화 단계에서는 배워야 할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교환이 이루어지고 이를 발표하는 행위가 이루어진다. 교사는 다음 단계인 모순된 상황에의 노출단계에서 학생들의 생각과 대립되는 현상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인지갈등을 유발한다. 이후 교사는 과학적 개념을 제시해주고 학생들은 이렇게 배운 과학적 개념을 이해한 후 재구성하는 시간을 갖는다. 그리고 평가가 이루어지며 그 이후에는 새

  • [일반사회교육론] 일반사회과 교과의 쟁점
  • 평가를 필요로 하는 과목이며, 중요성 또한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다만 종래의 지식영역 평가 일변도에서 벗어나 어떻게 하면 가치태도 영역, 기능영역의 평가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 관건이다.3) 대안으로서의 수행평가수행평가란 사회과의 참평가 또는 진정한 평가(authentic assessment)로, 지식보다는 고급사고력이나 문제 해결력을 실제의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과 똑같이 형성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