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수행평가의 반성적 조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오늘날 전통적인 검사의 한계가 드러나고 전통적인 검사로 평가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대안적으로서 수행평가가 제안되고 있다. 특히 선택형 검사에 대한 대안적 평가로 출발하여 실제생활을 위한 참평가 ‘대안적 평가’ ‘참평가’라는 용어는 주로 미국에서 사용하는데, 선다형 문항 중심의 표준화된 검사 도구에서 벗어나서 학생들이 실제적으로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황에서 그 수행 정도를 측정하는 평가를 말한다. 반면에 영국에서는 이러한 평가 방식을 ‘교실 수업 평가’나 ‘수행중심 평가’라고 부른다. [영어과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최연희 한국문화사, 2000
- 실제적인 상황에서의 직접적인 적용의 과정을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평가, 직접평가, 과정평가라고도 부른다. 또한 장기간에 걸쳐 수집된 학생의 평가 자료를 중요한 판단 기준으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포트폴리오평가, 학생들의 능력과 기술에 대한 증거를 관찰이나 면접에 의해 직접적으로 확보한다는 점에서 직접평가로 불리우기도 한다.
의 성격을 띠면서 학습과정을 위한 과정평가로서 수행평가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수행평가는 교육현장에서 기존의 양적 평가 중심의 교육평가에 새로운 대안으로서 제시되고 있다.
* 의미 : 의사결정을 위해 체계적인 관찰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 주어진 과제에 대해 학생의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수행의 평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구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 등으로 정의 되고 있다.
☞교육부 [새 학교문화 창조] 수행평가는 국내에서 1990년대 초부터 언급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다가 1997년 서울시에서 행한 ‘초등교육 새물결 운동’에서 ‘수행평가의 확대실시’를 제시하고 1998년 교육부의 ‘교육비전 2002’에서 전국 초 중 고등학교에서 수행평가를 확대 실시할 것을 권장하면서 교육계에서 중요한 쟁점이 되기 시작하였다. [교육과정및 교육평가] 송인섭외 양서원, 2001
를 위해 다양한 능력의 신뢰성 있는 평가를 주창하면서 수행평가의 당위성으로 제시한 것
*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사고의 다양성과 창의성의 신장과 조장
* 여러 측면의 지식이나 능력의 지속적 평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