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의의와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요즘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분리교육이 아닌 통합교육을 많이들 이야기 하고 있으며, 오늘날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의 방향은 한마디로 정상화라고 할 수 있다. 장애인의 정상화는 일반인과 가능하면 동일한 환경에서 먹고, 입고, 자고, 공부하고, 놀고, 생활하는 것을 강조한다. 그런데 정상화될 환경이 무엇이냐에 따라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예를 들어 같거나 비슷해야 할 환경이 학교일 때에는 주류화라는 말을 주로 사용하고 그 환경이 지역 사회일 때에는 탈수용화라는 말을 주로 사용한다. 그리고 주류화는 분리 교육이 아닌 통합 교육에 의해 실천되고, 탈수용화는 분리 수용이 아닌 지역사회 통합에 의해 실천된다. 다시 말하면 통합은 정상화의 원리를 실현하고자 하는 실천적, 실제적 방법들 중의 하나이다.
Ⅰ. 통합교육의 의의
1. 통합교육의 필요성
첫째,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있어서는 기본적으로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적 배려가 우선되고 있다. 이 형태의 통합교육의 목적은 장애아동의 사회과정을 보다 자연스럽고 긍정적으로 이루어지고록 하는 데 있다.
둘째. 장애아동에게 풍부하고 효과적인 관찰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주려는데 있다.
같은 나이 또래의 일반아동의 행동들은 장애아동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며 같은 나이 또래의 친구는 학습내용에 따라서는 나이 많은 성인인 교사보다도 적절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셋째. 일반아동으로 하여금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일반아동들은 장애아동들과 직접적으로 어울리는 기회가 적은 관계로 편견을 가지게 된다.
통합교육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접촉의 기회를 제공하여 편견이 시정될 수 있다.
넷째. 사회성 발달과 대인간의 적응 능력 발달을 촉진시키는 데 있다.
나이 많은 아동과 나이 어린 아동간의 통합교육에서도 역시 사회성 발달과 대인간의 적응 능력 발달을 촉진시키는데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