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의의와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요즘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분리교육이 아닌 통합교육을 많이들 이야기 하고 있으며, 오늘날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의 방향은 한마디로 정상화라고 할 수 있다. 장애인의 정상화는 일반인과 가능하면 동일한 환경에서 먹고, 입고, 자고, 공부하고, 놀고, 생활하는 것을 강조한다. 그런데 정상화될 환경이 무엇이냐에 따라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예를 들어 같거나 비슷해야 할 환경이 학교일 때에는 주류화라는 말을 주로 사용하고 그 환경이 지역 사회일 때에는 탈수용화라는 말을 주로 사용한다. 그리고 주류화는 분리 교육이 아닌 통합 교육에 의해 실천되고, 탈수용화는 분리 수용이 아닌 지역사회 통합에 의해 실천된다. 다시 말하면 통합은 정상화의 원리를 실현하고자 하는 실천적, 실제적 방법들 중의 하나이다.
Ⅰ. 통합교육의 의의
1. 통합교육의 필요성
첫째,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있어서는 기본적으로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적 배려가 우선되고 있다. 이 형태의 통합교육의 목적은 장애아동의 사회과정을 보다 자연스럽고 긍정적으로 이루어지고록 하는 데 있다.
둘째. 장애아동에게 풍부하고 효과적인 관찰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주려는데 있다.
같은 나이 또래의 일반아동의 행동들은 장애아동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며 같은 나이 또래의 친구는 학습내용에 따라서는 나이 많은 성인인 교사보다도 적절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셋째. 일반아동으로 하여금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일반아동들은 장애아동들과 직접적으로 어울리는 기회가 적은 관계로 편견을 가지게 된다.
통합교육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접촉의 기회를 제공하여 편견이 시정될 수 있다.
넷째. 사회성 발달과 대인간의 적응 능력 발달을 촉진시키는 데 있다.
나이 많은 아동과 나이 어린 아동간의 통합교육에서도 역시 사회성 발달과 대인간의 적응 능력 발달을 촉진시키는데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에 대하여
  • ◇ 목 차 ◇Ⅰ. 서 론Ⅱ. 장애아 통합교육1. 통합의 개념2. 통합교육의 의의3. 장애아 통합보육 이론1) 조기중재의 개념과 중요성2) 조기중재의 제도적 발달3) 조기중재 서비스의 최상의 실제(1)가족 중심 접근(2) 팀 접근(3) 전반적인 발달적 접근(4) 정상적인 실제에 근거한 접근4. 우리나라 장애아 통합보육정책1) 장애아 보육현황2) 장애아 보육정책의 방향5. 장애아 통합보육과정1) 장애아 통합의 이해2) 장애아를 전담하는 교사3) 장

  • 5주차 2교시에 학습한 장애인 통합교육의 주요개념과 목적, 배경과 원리 등을 설명하고,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 및 한계를 분석한 후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의 의견(통합교육 찬성 또는 반대)을 논하시오
  • 교육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통합교육은 다양한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일반 교육과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사회의 다양성과 포용을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글에서는 장애인 통합교육의 의의와 그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적인 노력과 함께 관련 사례와 현황을 살펴볼 것이다.장애인 통합교육의 주요 개념과 목적장애인 통합교육은 사회적으로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복지사업
  • 현황(1) 보호의 욕구대부분의 장애아동은 일상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다른 사람들의 보호수발을 필요로 하고 있 다. 가정에서 보호받는 장애아동이 의료, 교육, 재활 서비스 등을 받기 위해 외출을 하게 되 는 경우에, 보호자의 역할을 담당해주는 사람의 부재, 타인의 이목, 교통수단, 편의시설 등의 불편함 등을 호소하고 있다. 장애아동이 시설에 입소하여 보호를 받는 경우는 부모가 아동을 보살필 능력이 없거나, 부모들의 이혼, 유기, 사망 등으로

  • [교육학] 한국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교육제도나 복지제도는 그 나라 문화수준의 척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보다 성숙한 수준에서 교육개혁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심신의 장애로 말미암아 소외되기 쉬운 소수의 장애인들이 가정, 학교, 사회에서 나름대로의 주체적인 삶을 향유할 수 있도록 고도의 철학과 정책, 제도와 기술, 실천이 뒤따라야 한다. 롤즈(J. Rauls)는 사회정의의 공리에서 모든 사람은 자유에 대하여 동등한 권리를 가지는 동시에 사회적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하고

  •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통합교육’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즉, 기존의 IEP중심의 개별화 교육과는 달리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비장애학생들이 장애학생들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함께 생활하면서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상호작용 속에서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통합교육의 정의 및 배경, 현황 그리고 통합교육의 효과성과 한계점까지 전반적인 통합교육의 흐름을 살펴보면서 통합교육의 의의와 가치를 제시하고자 한다.Ⅱ. 본론최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