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신과 문화컨텐츠 연구 - 리얼 버추얼 액추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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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리얼 버추얼 액추얼
Ⅰ. 서 론
2장에서 먼저 다루는 주제는 가상(virtual)이라는 비 실재성이 우리의 시각을 통해 관계 맺는 세 가지 방법을 통해, 실재와 상존하며 인식되는 상황을 설명하며 시작된다. 첫째는 가상이 또 다른 하나의 주체가 되는 것으로 실재가 복제되고 복제가 다시 복제되는 과정에서 가상과 현실의 존재론적 차이가 허물어지며 실재의 대립자인 가상이 또 하나의 실재적 주체로 인식될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둘째는 가상이 실재와 인위적으로 함께 만남으로써 새로운 실재와 가상이 공존하는 가상현실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것은 가상이 현실과 만나 실재의 한부분이 되고 현실이 또한 가상 속에서 새로 창조된 다른 모습으로 인식될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가상을 통해 과거시간의 이미지를 현실에 실존하는 대상과 같은 시.공간속에 표현함으로써 시간의 경계를 허물고 지금은 존재하지 않지만, 과거에는 존재한 실재를 현재의 모습과 병치시키는 시공간의 해체를 만들어 내는 것이 그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가상을 만들어내는 매체는 우리의 관념속이 아니라 외부의 기계기술을 통해서 이다. 이는 작가의 의도를 통해 가상을 만들어내는 것이기에 표현의 결과물이 적극적으로 실재와 가상의 경계를 은폐할 수도 있고, 오히려 그것이 드러나기를 바랄 수도 있게 된다. 다시 말해 정교한 기술복제는 실재와 가상의 차이를 철저히 배제할 수도 있음을 말하고, 기획된 반전이라면 관람자의 허를 찌르는 충격을 주기도 하고 즐거움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진중권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그러한 가상세계를 접하는 우리자신의 태도이다. 그는 “대중은 허구인 줄 알면서 그것을 사실처럼 대하거나 사실인줄 알면서 그것을 허구처럼 대하려 한다” 진중권, 『이미지 인문학1』,천년의 상상, 2015, p115
고 말한다. 이것은 지금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가상과 현실의 경계에 무감각 해지고 있다고 말하는 것일 수 있다. 이것을 과연 좋은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아니면 잘못된 현상이라고 말해야 되는가? 우리는 이 질문을 우리자신에게 스스로 던지며 그 의미 너머의 본질을 생각해 봐야 하겠다.
Ⅱ. 리얼 버추얼 액추얼
먼저 아래 제시되는 3가지 예를 통해 가상과 현실이 공존하는 모습을 살펴보자
1. 파사드 프로젝트 : 가상은 또 다른 주체다
- 가상의 구제
한성필 작가의 <마그리트의 빛>은 브뤼실의 ‘마그리트 박물관’의 보수공사를 위해 공사 가림막으로 설치된 판에 프린트된 마그리트의 그림 <빛의 제국>을 다시 카메라로 담은 것이다. 이것은 대형 출력물이 공공의 장소에 가차 없이 노출되면서 관광객의 눈을 끌기 위한 싸구려 작품으로 역할 뿐이지만, 한성필에 의해 다시 복제되어 사진 속으로 들어온 가상은 복제로 인해 파괴되었던 분위기가 다시 작품으로 승화되는 전환적 상항을 갖게 된다.
-재현에서 제현으로
한성필 작가의 <움직이는 박물관>은 어느 박물관에 전시된 미니어처 모형을 찍은 사진과 그 사진을 통해 사진속의 모습을 다시 실재로 재현한 재현물과 그 재현물을 다시 사진 속에 담은 사진으로 3가지를 대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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