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사업론] 사례관리와 퇴원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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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사례관리
1. 사례관리의 개념
1) 사례관리의 정의
사례관리는 대인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는 전문적인 용어 중의 하나이나 아직도 사례관리의 개념에 대한 명료성이 부족하여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사례관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한다.
사례관리는 “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간의 전문적 관계 속에서 만들어진 장기적인 보호계획에 따라 클라이언트에게 개별화된 조언, 상담, 치료를 실행하고 동시에 필요로 하는 보호와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체계를 통합조절관리하는 개별적이고 포괄적이며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점검하는 일련의 전문적 활동이다.”(류명원,2006 : p11)
2) 사례관리의 목적
① 보호의 연속성을 보장한다.(서비스의 지속성)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주며,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개인의 욕구에 반응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주는 것이다.
② 서비스의 통합성을 확보한다. 서비스의 통합이 확보되면 서비스의 중복이나 누락을 쉽게 예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서비스 제공자들간의 갈등을 줄이고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강화시킬 수 있게 된다.
③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다. 클라이언트가 서비스 접근시에 부딪치는 장애들을 제거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획득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으로 사례관리의 옹호자 역할과 관련된다.
④ 사회적 책임성을 보장한다. 이는 서비스 제공의 효과성, 효율성과 관련된 문제로,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의 조정 및 제공 책임을 한 개인 혹은 한 기관에 고정시켜 둠으로써 사례관리는 서비스 체계의 책임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장인협우국희, 2001 : pp15-16 요약)
3) 사례관리의 가치
① 자기결정권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은 사례관리의 기본적인 가치이다.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권한과 참여의 원칙에 전념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 스스로 돌볼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클라이언트는 과정에 최대한 참여해야 하며, 치료계획도 클라이언트의 선택과 자조를 촉진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② 비밀보장
비밀보장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기초이다.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 스스로에게 해가 되거나 다른 사람에게 해가 예상되는 정보를 제외하고는 클라이언트의 비밀을 보장한다.
③ 정상화
정상화란 말 그대로 발달장애인이든, 정신장애인이든 간에 일상생활에서 그 연령에 적절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으며 교육이나 고용, 여가활동에서도 특별한, 격리된 활동이 아닌 ‘정상적이고도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활동을 누리는 것을 의미한다. 사례관리실천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이러한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도록 정신적물리적교육적사회적 환경을 조성하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권리와 가치가 존중되도록 해야 한다. (이종복 외, 2008 : pp23-26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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