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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도 음악
인도음악
☞인도의 전통음악과 중세 이후 서아시아와 유럽으로부터 이입되어 혼합 발전된 인도의음악
인도 전통 음악의 역사
☞인도 음악사는 4기로 나눌 수 있다.
베다시대- 기원전 2000년경에 시작
고전시대- 2c에서 시작, 복잡한 이론체계가 전개되고 라가의 개념이 새로 생김
중세기- 11c와 12c의 회교도의 침입으로부터 시작, 북인도음악과 남인도음악이 갈라졌다. 근대- 18c시작, 북인도와 남인도의 음악체계가 고정되었다.
베다는 4가지가 있는데 이 중 3가지 베다만 낭송된다. 즉 야주르 베다는 1음만으로 낭송 되고, 리그베다는 가사의 악센트에 따라 중음·저음·고음으로 낭송된다. 사마베다는 큰 의식에서 좀 더 넓은 음넓이로 간음을 더 넣으면서 낭송된다.
고전시대의 음조직
☞인도음악의 가장 오랜 문헌은 최초의 음악이론가로 알려진 바라타가 쓴 《나티야샤스트라》이 책에서 Sadja, Risabha, Gandhara, Madhyama, Panchama, Dhaivata, Nisadha의 첫음절을 따 각각 7음을 사, 리, 가, 마, 파, 다, 니라고 부르는데 인도음악에서도 음들은 완전한 순환으로서의 옥타브 개념이 있어 서양의 음계처럼 사·리·가·마·파·다·니라 불리는 7개의 음으로 구성된다.
중세의 인도음악
1)북인도
☞이슬람 세력의 침입으로 인도음악의 새로운 면이 생겼는데, 그 특징은 라가가 더 복잡해진 점과 북인도 음악에 모하메단과 힌두의 요소가 융합한 점 및 특히 북인도와 남인도의 음악 스타일이 갈라진 점이다. 음악가이며 이론가로서 유명한 사룬가 데바의 《삼기타라트나카라(Samgita-Ratn kara, 13세기)》는 후세의 이론가에 의하여 많이 인용되었는데, 그 기본음계에 관해 기술한 내용이 모호하여, 후세에 혼란을 빚어냈다. 푼다리카 비탈라는 라가를 남성과 여성 및 자손으로 분류하였다.
2)남인도
☞사룬가 데바 시대까지는 북인도와 남인도의 음조직에 별로 차이가 없었다가, 12세기의 음악사전 비슷한 마아노살라아사에서 처음으로 카르나티크 음악 즉 남부음악이란 말이 사용되었다. 라아마아마탸(Ramamatya, 16세기)는 라가를 멜라(mela, 부모)와 자냐(janya, 자손)로 분류하고, 그 기본음계를 고대의 무카리로 정하였는데, 그것은 지금의 카나캉기에 해당하며 C D♭E♭F G A♭ B# C이다. 이 음들이 남인도 음조직의 기본인 슈다 스바라스이고 그 밖의 음계들은 이 멜라의 변화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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