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의 무술과 이종격투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세계 각국의 무술과 이종격투기
1. 주제 선정 이유
올림픽이나 일상생활에서 격투기, 무술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이다. 대중과 이종격투기가 가까워지면서 관람 형 스포츠에서 참여 형 스포츠로 발전하게 되었고, 각국의 다양한 무술이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게 되어 무술을 스포츠의 종목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시대가 변하더라도 각 나라마다의 고유 전통무술 우리 조는 각 나라의 ‘전통 무술’이 아닌 ‘대표 무술’을 조사 하였다. 각국의 전통무술을 주제로 하면 그 무술의 역사와 전통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서지 않은 무술이 많고 각 나라마다 정통성 시비에 휘말리는 무술이 많기 때문에 섣불리 조사 할 수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각 나라에 가장 보편화 되어 있고 친숙한, 국가를 대표 할 수 있는 각국의 ‘대표 무술(국기)’을 조사 하였다.
과 대표 무술은 변하지 않을 것이고 현대 생활 속에서 생활 체육으로써도 앞으로 더욱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 되, 이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하였다.
<세계 각국의 무술>
1. 한국 - 택견
택견은 오늘의 [참정신]을 구현하는 국내 유일의 중요무현문화재 제76호로 지정된 전통무예이다. 택견은 귀중한 문화유산으로서 문화재적, 체육적, 무술적 가치가 탁월 하다.
택견은 다른 종목의 체육, 무술, 레포츠 등의 활동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제반 효과를 가장 한국적인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특히 택견은 엘리트의식에 뿌리를 둔 다른 동양무술과는 달리 오랜 세월동안 민중 속에서 자라나면서 보편성과 일반성을 지니고 발전했다. 또한 현대 동양 무술 종목들이 경쟁적으로 국제 스포츠화를 지향 하고 있는 추세에 비추어 볼때 경기로서의 오랜 역사는 택견이 곧바로 현대적, 국제적 스포츠가 될 수 있는 큰 장점이다.
택견은 스포츠 경기로 발전한 한 대부분의 동양 무술들이 기존의 수행 적 가치를 잃어버려 정체성이 혼란을 일으키고 있는데 비하여 이미 오래 전부터 경기와 무술의 중층구조로 발달해 온 택견은 경기와 무술의 배치된 개념을 상호조화하고 통합하는 대안을 이미 가지고 있다는 것은 무술시장에서 우월한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2.한국 - 태권도
2000년 전 한국에서 독자적으로 창시된 고유의 전통 무술로, 동양무술 가운데 가장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무술이다. 또한 오늘날 세계 스포츠가 된 격투경기로서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무예를 바탕으로 한 운동으로 손과 발, 또는 몸의 각 부분을 사용하여 차기, 지르기, 막기 따위의 기술을 구사하면서 공격과 방어를 한다.
이제 세계화된 국제적으로 공인된 스포츠로 2000년 제27회 시드니올림픽경기대회 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태권도는 전신운동으로서 상대편에게서 공격을 받았을 때 맨손과 맨발로 인체의 관절을 무기화하여 자신을 방어하고 공격하는 무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종격투기에 대해서
  • 이종격투란 스포츠가 대화의 화제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이종격투기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떠한 마케팅 전략으로 대중에게 접근하는 지를 알아보고 앞으로의 이종격투기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으로 논문의 방향을 잡아보았다.1.2 이종격투의 정의서로 다른 종목 선수들 간 대결을 벌이는 새로운 스포츠로, 각 대회가 규정한 규칙에 따라 약간씩 다른 모습을 띤다. 즉 실전 격투 최강자를 가리기 위해 무술 및 각종 격투스포츠의 종목을

  • [일본문화] K-1과 프라이드
  • 무술로 각광 받아온 삼보는(공수부대VDV나 스페츠나츠같은 특수부대) 오늘날 러시아를 대표하는 호신술로 성장하였고 올레그 탁타로프등이 이종격투대회에 출전하여 챔피언에 오르는등, 그 실전성을 브라질 유술과 함께 세계에 과시하고 있다.현재의 삼보가 구체화된 것은 1938년으로 당시 전소련 체육 스포츠 위원회가 위의 호신기술을 민속격투기로 연구, 분류, 정리하며 각 공화국의 전문가들을 소집하여 새로운 호신체계를 만들어 그 호신체계를

  • [대중문화의 이해] 이종격투기산업과 격투기의 과거, 현재와 미래
  • 무술인 슛파이팅 선수들의 공식 대회로 1998년에는 UFC를 제치고 The Most Exciting Fight Event로 선정되기도 했다.☙ K-1의 역사 세계 최고의 격투기 대회로 인정받고 있는 K-1의 탄생은 정도회관과 이시이 관장의 도전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볼 수 있다. 기존의 가라데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서 새로운 길을 개척해 온 K-1의 역사는 실로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극진을 넘어서기 위해최영의 선생이 창시한 극진 가라데는 일본내에서 상당

  • 이종격투기의스포츠마케팅
  • 이종격투기 시장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지만 격투방식에 상당한 차이(입식 타격 경기와 그래플링 경기) 가 있었기 때문에 서로 포지션이 겹치는 상태는 아니었다. 그리고 처음 출발할 때부터 대규모로 기획된 이벤트였기 때문에 시장의 선두적 위치에 있었다. 4. 이종격투기의 SWOT 분석 1) K-1의 스왓분석강점(strength)약 점(weakness)① 타격계인 종목으로 승부를 나기 때문에 화려한 기술이 많고, KO가 많다.② 세계적인 K-1 인지도③ 기존의 분리 되있던

  • [졸업] 술 마케팅 - 진도홍주 문화마케팅 전략(진도홍주와 무술의 만남)
  • 무술인, 그리고 타지역이기는 하지만 강한 이미지와 무술고수의 이미지를 지닌 스타들을 활용해야 한다. 현재 홍주의 광고이미지는 서양의 와인에 접근하는 마케팅이다. 하지만 강한 홍주의 이지를 지닌 신제품의 필요성이 있으며 여기에 무술인들의 마케팅이 필요하다. 하이트 맥주가 추성훈을 모델로 스타마케팅을 펼친 바 있다. 이종격투기인으로서, 유도인으로서의 강한 이미지와 젊은 층을 공략한 전략이었다. 5)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 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