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교육재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학교사회복지2017/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학교사회복지론2020/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십시오. 이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당 학교에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내용을 찾아 기술하고 구체적인 필요성,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십시오.
- [장애인재활] 재활의 정의, IBT과 CBR, 재활분야
- [재활학개론] 교육재활의 이론적 배경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사회심리재활] 장애인의 사회재활 및 심리재활
- 본문내용
-
교육재활
I. 교육재활의 개념
교육재활의 3가지 영역
(1) 학교 및 보육 전문시설(병원,유치원,어린이집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특수교육
=> 가장 보편적이고 큰 비중을 찾이하는 것
(2) 장애인 직업교육
(3) 장애인 평생교육 - 재활의 전 영역에서 골고루 다루고 있는 것.
정의: 교육재활이란 장애인이 갖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키고 발휘하게 하며 그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사회생활에 적응해가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및 기술을 통한 교육적 서비스를 말한다.
주요대상: 장애아동
교육재활은 장애인이 갖고 있는 특성에 맞추어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이 특수한 성격을 띠므로 이를 특수교육이라고도 한다.
II. 교육재활의 필요성
인간의 지적, 정신적 능력은 성장단계에 맞는 교육을 통하여 발달된다. 장애아동의 능력향상을 위하여 교육재활은 반드시 필요한 재활분야이다.
III. 교육재활의 핵심 영역인 특수교육의 목적과 원리
1. 특수교육의 목적
일반교육의 교육목적과 같음.
일반교육의 목적을 바탕으로 하고 장애아의 특성에 맞는 구체적이며 특수한 특수교육의 목표를 설정해야 함.
목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