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산문문학 소설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조선후기 산문문학
-소설을 중심으로-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
1)신분제동요
2)상업, 수공업,농업의 변화
3)새 사상과 서학의 유입
2. 국문소설과 한문소설
1) 국문소설
(1) 군담소설
(2) 사회소설
(3) 우화소설
(4) 몽자류소설
2) 한문소설
(1) 박지원과 한문소설
(2) 군담소설
(3) 애정소설
Ⅲ. 결론
Ⅰ. 서론
임진왜란은 조선왕조의 역사를 크게 갈라놓은 분기점이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치르고 난 조선사회에는 큰 변화의 물결이 일었다. 두 차례의 전쟁으로 물질적 피해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정신적인 타격과 충격 또한 막심하였다. 전쟁을 통하여 양반 귀족계층의 무력함을 절감한 평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현상에 대한 비판의식이 거세게 일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평민의 자각은 문학에도 반영되어 이윽고 대중문학의 대두와 융성을 가져오게 된다. 특히 조선후기에는 한글소설의 발전이 눈에 띄게 성장하였고 그와 동시에 박지원을 필두로 한 한문소설도 발전하였다. 본고에서는 조선후기의 소설을 국문소설과 한문소설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를 시대적 배경과 연결시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
1)신분제 동요
조선후기에는 왜란과 호란으로 극심한 경제난을 겪었다. 국가는 경제 회복을 위해 납속책을 실시했고, 신분 이동의 기회가 주어지면서 경제적 부의 이동이 일어났다. 양반에게 몰려있던 경제적 부는 이제 더 이상 양반의 소유물이 아니었다. 조선후기의 상인들은 장사를 통해 돈을 끌어 모은 상태였고 그중에서도 치부한 상인들은 양반으로 신분이 상승되었다. 반대로 이름은 양반이지만 경제 능력이 약화된 몰락 양반이 많아졌다. 몰락한 양반들은 생계를 이어 나가기 위해 돈이 많은 상인에게 자신의 신분을 팔기도 한다. 이러한 경제적 부의 이동은 신분 이탈 현상의 가속화를 낳는 계기가 된다.
양반뿐만 아니라 노비나 농민의 신분 이탈 또한 일어난다. 조선후기에는 노비제도가 거의 없어지고 노비들이 공명첩이나 납속책을 통해 신분이 올라가게 된다. 또한 몰락한 농민들은 지주의 소작인으로 된다. 돈이 많은 농민들은 소위 경영형 부농이 되고 양반이 소작농으로 전락하기도 한다. 이러한 신분제도의 변화는 조선 후기의 전반적인 시대흐름의 한 단면이 된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2)상업, 수공업, 농업의 변화
조선후기에는 국가에서 필요한 상품을 수공업자에게서 사들여 국가에 대어 주고이익을 얻는 공물 납품 상인, 커다란 규모로 장사를 하는 자유상인들이 나타나 화폐 경제가 발달했다. 또한, 관영 수공업은 쇠퇴하고 민영 수공업이 점차 발달하게 되었다. 조선후기는 왜란과 호란으로 많은 사람들의 생활 터전인 농촌이 황폐해졌고, 농민들은 개량된 여러 농사법을 실천해 보는 등 농업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노력했다. 조선 후기에 개량된 농사법 중 대표적인 것으로 이앙법이 있다. 박충록, 『한국 민중 문학사』,열사람, 1987, p.192
3)새로운 사상과 서학의 유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