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과 고려대학교 중앙도서관의 공간 분석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문제 제기
* 연구 방법
* 대학도서관이 가지는 일반적, 사회적 의미

중앙도서관의 입지 비교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의 입지
고려대학교 중앙 도서관의 입지

중앙도서관의 내부 시설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의 내부 시설
고려대학교 중앙도서관의 내부 시설

이용자 조사를 통한 중앙 도서관 공간 분석

연세대학교 중앙 도서관 설문지 분석

고려대학교 중앙 도서관 설문지 분석

의미 도출 및 결론
본문내용
* 문제 제기
대학 도서관은 대학생들에게 그들의 수업과 연구에 도움이 될 서적과 자료, 시설을 제공하는 곳이다. 도서관은 학문의 전당인 대학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기관이라 할 수 있다.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가보는 곳이고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이용하는 곳이기도 하다. 따라서 도서관 이라는 공간을 분석해보는 것은 많은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우리가 다니고 있는 연세대학교 도서관만 분석하는 것 보다 명문 사학의 쌍두마차로 선의의 라이벌 관계에 있는 고려대학교 도서관과 공간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 각각의 공간 분석과 의미 도출에 있어서 가치 있는 일이라 생각되어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 연구 방법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과 고려대학교 중앙도서관은 각 대학의 학문과 지성을 뒷받침하는 광범위한 기관이었기 때문에 구체적인 계획 하에 조사를 진행해 분석하였다.
그 방법은 공간의 실천, 공간의 재현, 재현의 공간이라는 세 가지의 테마로 분석, 정리하는 것이었다. 공간의 실천 부분에서는 대학도서관의 본질적 의미와 연세대와 고려대의 도서관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를 조사하는데 중심을 두었다. 이 부분은 주로 도서관에서 참고자료를 찾는 형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자료에 관한 조원들끼리의 토론이 한 번 열려 서로의 의견을 모아서 정리하였다. 덧붙여 각 중앙도서관 공간의 외부적 요소도 분석을 해야 했기 때문에 직접 답사를 하여 사진을 찍기도 했다. 공간의 재현 부분에서는 도서관의 내부 구조에 대해 조사하는데 중점을 두고 하였다. 연세대와 고려대의 중앙도서관 내부 구성에는 큰 차이가 있었으며 이를 연구하기 위해 도서관 관계자와의 면담, 설계도 분석, 참고 자료 분석과 사진 기록 등이 수반되었다. 이렇게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연세대와 고려대 중앙도서관의 차이를 분석하고 그것이 가지는 의미를 분석하였다. 재현의 공간은 이용자들의 창출해내는 공간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도서관 이용에 관한 설문조사를 각 대학 200명의 학생들 대상으로 중앙도서관 안과 밖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더 나아가 설문조사를 연구하여 이용자들이 보이는 문화적 특성을 알아보고 연세대와 고려대의 공간 특성에 따라 이용자들의 사용 패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 대학도서관이 가지는 일반적, 사회적 의미
대학은 학문을 하는 곳으로, 교수의 연구와 수업 그리고 학생의 지성과 교양 고취를 위한 재활동이 최고로 보장되는 곳이다. 대학도서관은 그러한 대학의 본질인 연구와 교육을 보조하는 기관이라 할 수 있다. 학문과 대학, 그리고 대학도서관은 서로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며 성장해 왔다. 교수는 연구를 위하여 많은 자료를 찾으며 거기서 학문을 발전시켜 새로운 자료를 만드는데 도서관은 이 자료를 제공하고 또 새로운 자료를 다음 연구를 위해 조직화하여 보존한다. 학생은 수업과 학습 그리고 취미활동과 교양을 위해 여러 가지 정보를 도서관에서 구한다. 이처럼 학문을 연구하고 교수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모르거나 정리하여 필요시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 두는 기능을 고도의 전문적인 기술로 수행하고 있는 곳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7890876543234567898765432
  • code***
    (2011.04.28 21:45:3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많은 도움이 됏네요~^^
  • jumi0***
    (2007.04.14 23:31:06)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시설] 학교 `시설 및 설비`
  • 도서관에선 무료다.폐기처분될 위기에 놓여 있던 교육부 자료실이 각광받는 ‘지식은행’으로 변했다는 소식에 행정자치부, 기획예산처, 환경부 등 9개 부처에서 전화 문의와 방문이 잇따랐다. 특히 국립중앙도서관은 이를 벤치마킹, 모든 중앙부처 자료실을 한번에 검색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교육자료 통합제공으로 기대되는 예산절감액만도 연간 약 300억원. 이 주사는 “교육부와 16개 시도 교육청이 제각각 시스템을 구축할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대학교의 경영대학원 와튼스쿨의 GIS 연구소의 연구원으로 옮겨 가게 되었고, 하버드대가 진행하고 있는 시카고 주택정책 분석 팀에 GIS 컨설턴트로 계약을 맺기도 하고, 와튼스쿨 경영학 박사과정의 친구가 참여한 미국의 한 온라인 쇼핑몰의 공간적 구매패턴 연구에 GIS를 적용하여 크리스마스이브, 새해 첫날까지 포함된 한 달짜리 컴퓨터 작업을 서너 군데 빌딩을 오가며 끝냈을 때에는 둘이 펄쩍펄쩍 뛰기도 했습니다. 그땐 거의 GIS 중독증 정도까지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글쓰기의 단계적 특징을 이해한다.계획하기는 논지 제시의 단계로 ①,③,④가 제시되어야 하지만, ②의 구체적인 표현에 맞는 적절한 어휘와 수사법을 정하는 것은 표현하기 단계에서 고려해야할 점이다.【문 11】다음 시의 화자가 상황에 대해 취하고 있는 태도로 알맞은 것은?관이 내렸다.깊은 가슴 안에 밧줄로 달아 내리듯주여.용서하소서.머리맡에 성경을 얹어 주고나는 옷자락에 흙을 받아좌르르 하직했다.① 담담한 어조로 상황을 수용하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대학교 입학 후, 과내 친목/봉사 동아리에 ○년 반동안 기획부장을 하면서 성실함과 리더쉽을 배웠고 군에 복무할 때는 포병 작전과에 배치를 받아 사격지휘병과 연락병의 임무를 통해 분석력과 이해력을 높일 수가 있었습니다. 학교를 다니면서도 다양한 문화활동에 관심이 많아 문예부 활동, 비디오게임동호회 운영자, 애견동호회 운영자, 디지털카메라 동호회 운영자, 광고 스터디 회장 등 여러 방면으로 새로운 사회 트랜드들을 남보다 먼저 습득하

  • 사회복지실습일지
  • 고려사항이 됩니다.A+B+C+D+F(과락) A0B0 C0D0A-B- C-D-기 관 장 : 인실습지도자 : 인사 회 복 지 현 장 실 습 확 인 서실습생인적 사항성명주민등록번호주소전화번호070-휴대전화010-학교/학과명실습지도교수 성명실습기관실습기관명전화번호주소실습기간실습시간총 140 시간 (매주 월, 수, 금요일 1일 7시간)실습내용센터 업무 전반실습지도자명사회복지사 자격번호(취득일)실습지도자 경력기간담당 업무운영 및 업무 총괄운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