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 제 8장 대화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16 / 2018.05.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대화의 특성
2.대화의 원리
3.공감적 대화하기
4.교육과정
본문내용
3. 공감적 대화하기

가. 관심갖기
의미 있는 대화는 상대방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다. 관심갖기는 어떤 자세와 태도로 상대방의 말을 들어주는지가 중요하므로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기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말과 행동을 통해 보여줘야 한다. 이는 주로 비언어적인 몸동작과 즉각적인 언어적 응대로 표현된다.
1) 시선 접촉- 부드러운 눈맞춤
상대방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사람의 눈은 많은 메시지를 전달해주기 때문에 눈빛과 시선만으로도 대화를 나눌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눈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말로 전하는 것 이상의 것을 전하기도 한다. 상대의 눈을 바라봄으로써 상대방의 관심을 집중 시키고,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의 말에 반응하고 존중하게 만들어준다

2) 얼굴 표정- 온화한 미소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상대방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내용과 무관하게 너무 많이 미소를 지으면 진실 되지 못하거나 상대를 조롱하는 느낌을 줄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3) 고개 끄덕임
상대의 이야기를 들으며 하는 즉각적인 동적 반응으로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의 말에 관심을 가지고 동조해 주고 있음을 느끼게 한다. 상대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전달해 주는 강력한 수단이 되며 대화를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준다.

4)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자세
들을 때의 자세는 상대와 나의 관계를 규정해 주고 화자에 대한 청자의 인격적 대우, 화자의 메시지에 대한 나의 태도를 드러낸다. 일반적으로 상대의 말에 관심을 나타내는 바람직한 자세는 등받이에 기대지 않고 상대 쪽으로 상체를 약간 기울여 앉는 것이다.

5) 즉각적인 언어 반응- 간단한 응대 말
상대방의 말을 들으며 “정말?”, “그렇구나” 와 같은 비언어적 반응을 보임으로써 관심을 표현할 수 있다. 이런 언어적 추임새는 상대로부터 많은 이야기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격려와 인정의 기능을 지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중보건학 요약(보건계열 국가고시 대비, 25장 완벽 정리)입니다.
  • 제1장 공중보건학 개념 (p. 1)Ⅱ. 환경 보건제2장 환경위생 (p. 3)제3장 환경오염 (p. 6)제4장 산업보건 (p. 8)제5장 식품위생 (p. 9)Ⅲ. 역학 및 질병관리제6장 역 학 (p. 11)제7장 전염병 관리 (p. 12)제8장 성인병 관리 (p. 17)제9장 기생충질환 관리보건관리제10장 보건행정 (p. 18)제11장 보건통계 (p. 20)제12장 보건교육 및 학교보건 (p. 21)제13장 사회보장 및 의료보험 (p. 21)제14장 인구와 보건 & 가족계획 & 모자보건 (p. 22)제15장 보건영양 (p. 24)- - 『공중보건

  • [평생교육] 제8장 일터교육의 마당
  • 제학적 관점에서 인적자원은 국가, 기업, 가계라는 세 경제 주체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이 3대 경제 주체는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를 통하여 인적자원을 개발하려 한다. 즉, 국가의 인적자본투자는 사회구성원의 교육, 숙련, 건강, 정보 획득 능력 수준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이를 인적자원개발정책이라고 한다. 기업의 근로자에 대한 투자는 인간의 내재적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시켜 개인과 조직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이를 인적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대화를 위한 넓고얕은 지식O(제로편)걱정하지마라 90%는 일어나지 않는다여행의 이유철학 통조림병자록(丙子錄)꿈꿀 시간이 어딨어? 바빠 죽겠는데기대를 현실로 바꾸는혼자있는 시간의 힘국화와 칼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마음을 사로잡는 대화 기술도산 안창호삶의 쉼표가 필요할 때유대인 부모들의 소문난 교육법전략적 의사결정기법 AHP넛지(Nudge)비커밍(Becoming)The Bible(성경)살면서 쉬었던 날은단 하루도 없었다나의 아름다운 이

  • pllt 전체 요약 레포트
  • 대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주대화자로서 완전히 관여하거나 또는 전반적인 신체적, 지적, 감정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것이 필요하다. 언어 습득 과정에는 많은 변인이 개입된다. 교실 수업으로만 한정된 상황에서 외국어를 유창하게 달성해 내는 사람은 거의 없다.1. 제2 언어 습득에 관한 최근의 논점(SLA)1) 누가? 누가 배우고 가르치는가? 학습자는 누구이고 교사는 누구인가?- 학습자 변인 : 고향, 모국어, 교육 수준, 사회경제적 수

  •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만세전
  • 교육진흥 연구소. 문학. (하) 교사용 지도서 p.2231. 제재 선정 이유이 소설은 31 운동 직전의 조선 현실을 사실적으로 그려 낸 작품이다. 그러므로 이 작품을 통해 당시 우리 민족이 처해 있던 현실과 그것을 바라보는 당시 지식인의 의식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주인공의 여로를 중심으로 한 이 작품은 여로의 전개에 따라 펼쳐지는 다양한 세계의 모습과 그에 대한 주인공의 인식의 변화를 사실적으로 그려 냄으로써, 식민지 현실을 배경으로 인간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