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 F1 문제점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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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F1이란?
2.영암 F1 문제점
3.영암 F1 환경분석
4.영암 F1 해결방안
5.해외 F1 성공사례
본문내용
What is F1?

국제자동차연맹(FIA)이 주관하는
세계 최정상의 모터스포츠 이벤트.

연간 17~20개 국가가 유치.
각 개최 대회에 국가 이름을 붙여
그랑프리(Grand Prix)라고 함.

흥행 측면으로 볼 때, 월드컵
올림픽과 함께 3대 스포츠 행사

Formula 1

What is F1? – Effects of F1
경제적 파급효과
1조 8,000억 원의 생산 유발 효과(연평균 약 2,600억원)
- 1만 8,000여명의 고용 유발효과(연평균 약 2,600여명)
- 약 8,600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연평균 약 120억원)
- 4,400억 원의 소득유발 효과(연평균 약 620억원)
자료출처 :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자동차 산업에의 파급효과

첨단 자동차 기술의 개발과 시험 => R&D 에 기여
ex)1960년대 ABS 브레이크 시스템, 1989년 미쉐린 튜브리스 타이어 등달리는 광고판의 역할 => 연간 시청자 수 400억명 이상ex)글로벌 파트너 자격으로 LG전자 5년간 F1 대회 후원 (2008~2012)


전라남도 7년간의 F1대회 운영수익을 1,112억원으로 전망?

매년 10%씩 인상해서 FOM에 지불해야 하는 개최권료

기형적 수익구조
Only 입장권 판매수익 & 국내 중계권료

2010~2016년 4855억원의 적자가 나는 것으로 분석.
투자운영비 조달 위해 1980억원의 지방채 발행으로 지방채의 액수가 1100% 늘어난 8225억에 달해 한 해 이자로만 340억원 소요


영암 F1 유치 이후 유발 효과(2010~2011)
2010 코리아 그랑프리 결과

: 생산유발효과는 1조 200억원, 고용유발효과는 9,400여 명 추정 직접 지출액 대비 생산유발효과는 1.9배로 2002 부산아시안게임(2.24배)과 비슷한 수준
: F1대회 유럽 36개국 평균 시청률은 58.1%, 국내 시청률 은 8.9%(재방송 1회 포함)
F1대회 중계국(188개국) 시청률을 반영한 해외 미디어 노출효과는 2조 9,980억원
: 관람객 수 16만 5천명
자료출처 : F1 조직위원회

영암 F1 유치 이후 유발 효과(2010~2011)
2011 코리아 그랑프리 결과

: 생산유발 2,250억원, 부가가치유발 945억원, 고용유발 2,845명 추정
: F1대회 유럽 36개국 평균 시청률은 38.7%, 국내시청률은 6.1%
F1대회 중계국(188개국) 시청률을 반영한 해외미디어노출효과는 2조 6,713억원
공식 후원기업(포스코, SK루브리컨츠) 미디어 노출효과는 평균 96억원
: 관람객수 16만 1천명
자료출처 : F1 조직위원회

한반도 남서부 최남단에 위치, 남해와 서해가 만나는 곳에 위치하여 내륙과 바다로의 접근이 용이한 지리적 이점을 지님.
남서해안을 따라 수많은 다도해의 섬들이 위치하여, 다양한 전남의 천혜 자연에 대한 관광 시너지 효과 유발 가능
J프로젝트의 예정지역으로 포함되어 있어 내륙과 해양의 다양한 레저,문화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관광의 거점의 중추지가 될 수 있음.
중국의 화동경제권과 인접해 있으며, 주변에 5백만 이상 인구의 도시가 18개 위치해 있어, 외국 관광객 유치에 상대적으로 유리함
)


서해안고속도로, 목포~광양간고속도로, 호남고속전철(서울~목포) 등의 육상 교통을 위한 접근 양호 &광주공항 및 무안공한을 통한 접근이 양호 => 서울 등 전남 외부지역 및 국외에서의 거시적 접근성은 비교적 양호
대중교통 등 대상지로의 미시적인 접근성은 다소 불량
목포를 통한 해양에서의 접근성 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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