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듬엔 블루스의 특징
(2) 1960년 - 70년대와 리듬엔 블루스의 모습
(3) 국내에서의 리듬엔 블루스에 대한 인식, 편견
(4) 소울 음악과의 차이
<맺음말>
(1) 현대 리듬엔 블루스의 동향 (Urban과 New Jack Swing)
(2) 청자에게 바란다
본문내용
<머리말>
리듬엔 블루스 그 기원
리듬엔 블루스의 기원에 앞서 우선 블루스의 기원에 대해 알아보겠다.
블루스 음악은 미국 남부 지방에서 노역에 시달리던 흑인들이 음악으로 애환을 달래다가 재즈와 컨트리 음악을 교묘히 합성시켜 만들어낸 음악이다. 로큰롤의 아버지라고 부를 정도로 로큰롤의 탄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장르이기도 하다. 즉 기존에 블루스라는 장르에 재즈의 즉흥성, 화음이 아름다운 가스펠(교회의 음악 혹은 성가)의 요소, 백인들이 즐겨 부르는 팝 음악 적인 요소들이 알맞게 결합되어 형성된 퓨전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흑인들이 백인으로부터 가혹한 중노동의 고통에 시달리면서 불렀던 슬픔의 노래였기에, 전체적으로 슬프고도 애절한 리듬과, 멜로디, 가사를 담고 있다. 이러한 연고로 태어난 블루스는 1950년대 후반 '모타운' 이라는 흑인 레이블의 등장으로 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음악발전에 열정을 쏟았다. 그레고리오 성가는 직접 작곡 또는 작사한 곡이 아니라 흩어진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후대에 전수한 음악이다. 이미 암브로시오 성가와 교회선법이 있었으나 이론을 더욱 발전시켜 체계화한 성가집인 ‘리베르 안티포 나리움(LiberAntiphonarium)이라 불리운 최초의 가사악보집으로 교회음악의 전성기는 시작되었다.그레고리안 성가도 가사가 있는 단선율 음악이기에 ‘가사와 리듬과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표현하고자
음악이 아님을 지적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월드 뮤직을 듣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며 월드 뮤직을 듣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960~70년대를 풍미했던 비틀즈 이후에 세계의 음악은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끊임없이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왔다. 재즈와 그루브, 펑키 사운드를 접목한 애시드 재즈, 자유분방한 락의 특징에 지글지글 끊는 기타 사운드를 결합시킨 그런지 락, 팝의 멜로디에 중남미의 열정적인 리듬을 가져와
음악이 들어오자(1885), 서양의 노래들이 번안되어 불리기 시작하였다.1910년 학부(學部)에서 《보통교육창가집》을 발간하였는데, 거의가 1872년 일본에서 발간된 《소학창가집》의 곡들을 전재한 것들이었다. 이 시절 창가는 서양음악을 지칭하는 것이 통례로 인식되었다. 대중가요는 산업사회의 발달과 함께 매스컴의 급진적인 발달에 힘입어 지방적인 색채가 퇴색되면서 도시에서 지방으로 확산되는 특징이 생겼다. 그리고 노래의 발성 창법 리듬
음악적 스타일은 대체로 빠르고 경쾌한 스타카토적인 선율의 음악이며 악기로 연주할 때도 빠르고 경쾌하게 연주하는 특징을 보인다. 특별히 회피하는 음악적 스타일은 보이지 않았지만, 너무 느리고 진부한 음악에 대해서는 큰 흥미를 보이지 못하였다. 최는 음악적 상황에서 특히 치료사가 지시하는 내용을 비교적 잘 따라하는 듯 하다. 예를 들어 리듬박스를 배경으로 하는 낱말 리듬카드를 보여주고 악기로 그 제시된 리듬을 치는 활동에서는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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