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제작] 자동차 설계 및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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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념설계
(1) 브레인스토밍
(2) QFD
(3) Orthographic, isometric sketch
① 기어크기의 차이
② 전륜과 후륜의 차이
③ 바퀴와 고무줄의 결합 방식
(4) 제작의 최종목표
(5) 계획서와의 연관성
(1) 작동방식
(2) 차체 설계
(3) 바퀴의 작동 방식
2. 제작 과정
(1) 제작 방법
(2) 바퀴
(3) 제작 완성도
3. 제품의 평가 및 개선 방향
1)가벼운 차체
2) 언덕 등판능력 향상
3) 속도
4. 역할분담 평가 및 예산 사용 내역
본문내용




설계 및 제작 Project - 결과 보고서


(3) Orthographic, isometric sketch
① 기어크기의 차이
작은 기어를 사용하게 되면 바퀴의 회전수가 늘어서 상대적으로 큰 기어보다 속도가 빠르고 큰 기어를 사용하면 상대적으로 속도는 줄어들지만 큰 힘을 받기 때문에 등판능력이 좋아진다.

처음 설계할 때, 평가하는 비중이 큰 가파른 언덕을 오르기 위해서 큰 기어를 중심으로 하여 설계 했으나 테스트결과 모터의 동력이 생각보다 작아서 작은 기어를 중심으로 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앞부분 바퀴가 동력을 받지 못하게 되었다.

② 전륜과 후륜의 차이
우리 조가 제작한 차량은 구동축 없이 앞바퀴 두 개만 돌아가는 2륜식이지만 앞, 뒤 바퀴를 고무줄로 연결함으로써 최종적으로는 4륜궤도형식으로 만들었다.
처음에는 자동차가 큰 힘을 받기 위해서 4륜구동으로 가닥을 잡고 제작했으나, 완성후 테스트하는 동안에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에 대한 피드백으로 토크힘을 전륜으로 실어주되, 고무줄을 이용하여 후륜에도 힘을 실어주는 방식으로 디자인하기로 했다.






설계 및 제작 Project - 결과 보고서


③ 바퀴와 고무줄의 결합 방식

등판능력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바퀴의 마찰계수를 늘리기 위해 고무줄을 바퀴에 결합하기로 하였다.
고무줄을 바퀴에 연결하는 방법은 각각의 바퀴에 고무줄을 감는 방식과 앞, 뒤 바퀴를 고무줄을 이용하여 궤도형으로 연결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다.
각각의 바퀴에 고무줄을 결합
고무줄로 앞, 뒤 바퀴를 궤도형으로 결합


바퀴의 마찰계수 증가로 등판능력 향상
앞, 뒤 바퀴 연결로 인한 4륜 효과발생
이륜 구동의 형식으로 낮은 경사는 등판이 가능하나 45°이상의 급격한 경사는 등판할 수 없음
4륜 궤도 형식으로 각각의 바퀴에 고무줄을 연결 하는 것 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등판 가능
급격한 경사도 수월하게 등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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