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테르의 캉디드에 나타난 18세기 프랑스 사회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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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3.3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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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테르의 풍자소설 캉디드를 읽고 작성한 감상문입니다.
내용으로는 캉디드에 나타난 18세기 프랑스 사회의 모습을 중심으로 캉디드라는 작품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작성하였습니다.
2005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문의사항 있으시면 메일주세요.
(pinetree78@naver.com)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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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기
1. 캉디드의 지은이 볼테르에 대해서
2. 캉디드의 소개
Ⅱ 캉디드의 줄거리
Ⅲ 캉디드에 나타난 18세기 프랑스 사회 모습
Ⅳ 캉디드의 감상평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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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캉디드의 줄거리
캉디드란 '순박하다'란 뜻을 지닌 프랑스 말이자 이 소설 주인공 이름이기도 하다.
독일의 한 귀족의 성에 사는 순진한 캉디드는 팡글로스란 가정교사로부터 이 세상은 조화롭고 완전한 상태, 즉 늘 최선의 상태에 있도록 신이 만들었기 때문에 악도 이 조화로운 세계를 위해서 없어서는 안될 요소란 낙관주의 교육을 받는다. 그러나 그는 매혹적인 성주의 딸, 퀴네공드에게 첫 키스를 하다가 쫓겨나면서부터 이 세상의 온갖 불행을 경험하게 된다.
캉디드는 선생의 안부를 묻는다. 선생은 퀴네공드 양이 불가리아 병사에게 죽었고, 보호하려던 성주까지 무참하게 살해당했다는 말과 함께 자신이 병에 걸린 까닭을 말한다.
"자네, 퀴네공드의 시녀 파케트양을 알지?"
"바로 그녀가 성병을 감염시켰다는 얘기지."
"그녀의 병은 어느 공작 부인과 관계했던 한 젊은이로부터 얻은 거라네."
"그런데 그 공작 부인은 기병대장으로부터 전염되었고, 기병대장은 후작에게서, 그 후작은 어느 시종에게서, 그 시종은 어느 예수교도, 그 교도는 어느 수녀에게서 병을 받았지. 결국 그 병은 탐험가 콜롬부스의 동료 가운데 한 사람으로부터 시작된 계통을 가지고 있는 셈이지."
"그건 아주 괴상한 계보군요. 그걸 만든 것은 결국 악마가 아니겠습니까?"
"그럴 리가 있나! 그것은 그래도 최선의 세계 속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연적인 존재인 셈이지. 생각해보게나.! 콜롬부스가 이병을 가져오지 않았다면 이렇게 이 자리에서 자네를 만나 편안히 쵸콜렛이나 먹고 있을 수 있겠는가 말일세."
캉디드는 그 후 숱한 고생 끝에 엄청난 다이아몬드를 가지고 수리남에 도착한다. 그러나 그것도 사기 당하고, 베네치아에 가는 배에서 아내에게 쫓겨나고 아들에게 매 맞는 마르탱이란 노인과 동행하게 된다. 이 여객선에서 캉디드는 식사가 끝날 때면 으레 노인과 대화를 나눈다.
"마르탱씨는 이 세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세상 사람들의 내면에는 마귀가 도사리고 있지요. 나는 이 세상에서 이웃도시를 멸망시키려 하지 않는 도시를 본 적 없고, 다른 정을 파괴하지 않는 가정을 본 적이 없소. 약자란 항상 강자 앞에선 굽실거리면서도 자를 증오하고, 강자는 약자를 짐승처럼 취급하기 마련이지요."
"그러면 이 세상은 왜, 어떤 목적으로 생겨났을까요?"
"우릴 못 살게 굴기 위해서지요."
캉디드는 이 두 극단적인 낙관주의자와 비관주의자를 통해 우울증에 빠지고 만다. 그러던 중, 캉디드는 우연히 죽은 줄만 알았던 퀴네공드 아가씨의 소식을 듣고 콘스탄티노플을 향해 배에 오른다. 그런데 뜻밖에도 배 안에서 팡글로스 선생과 재회를 한다. 선생은리스본에서 화형이 실시되는 찰나에 폭풍우를 맞고 구사일생으로 살아났으나, 회교도 지역인 이곳 콘스탄티노플로 와서 이단으로 지목되어 처벌을 받고 노 젓는 신세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고도 선생님께서는 여전히 이 세상이 최선으로 가득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이렇게 캉디드가 묻자,
"팡글로스는 론이네. 우주는 신이 정해 놓은 조화로운 질서에 따라 충만함과 오묘함으로 가득한채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하네."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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