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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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가 마케도니아 필립왕의 아들 알렉산더가 열세 살 때 그의 교육을 담당했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알렉산더가 마케도니아의 왕이 될 때까지 교육을 담당했으며 알렉산더는 즉위 후에 수많은 원정을 통해 알렉산더대왕이라는 칭호를 얻게 되었다. 그는 13년 동안 전례 없는 거대한 왕국의 통치자의 위치에 있었다. 알렉산더대왕은 “내 아버지 필립에게는 생명을 주신 것을 감사하고, 아리스토텔레스에게는 올바로 사는 것을 알게 해준 것을 감사드린다.” 는 말을 했다고 전해진다. 이 말에서 우리는 서양의 철학사에 길이 남을 만큼 방대하고 다양한 지식의 소유자인 동시에 뛰어난 철학적 사유의 기반을 마련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에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란 옳고 참된 삶, 즉 훌륭한 삶의 실현하기 위한 조건들을 찾는 데 있었다는 것을 감지할 수 있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그의 실천 철학적 사유의 내용을 탐구해야한다.
위대한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기원전 384년 마케도니아의 칼키디케 반도 북동해안에 위치한 스타게이라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아버지 니코마코스는 마케도니아 궁전의 의사로서 아뮌타스 2세의 시의였을 뿐만 아니라 의학과 자연과학에 관한 저술가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집안의 관례에 따라 해부학 실습을 하고 부친의 일을 도왔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의 철학 속에 자연과학, 그리고 그중에서도 특히 생물학에 대한 관심이 표출되고 있는 것과 또한 그의 철학사상 자체가 구체적 현실에 대한 관찰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바로 유년시절의 주변 환경과 관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는 소년시절 아버지를 여윈 뒤 친척에 의해 양육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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