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학]의사와 환자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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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0.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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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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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사-환자 관계의 모형들
가. 부모-자녀 관계 모형
나. 지도자-협조자 관계 모형
다. 대등한 동반자 관계 모형
2 의사-환자 사이의 신뢰 유지에 필요한 요인들
가. 정직
나. 용기
다. 신중, 예의
라. 원활한 의사 소통을 위한 기술
3. 의사-환자 관계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들
가. 부적절한 진료환경
나. 의료의 지나친 전문화
다. 의료제도의 비합리성
라. 면담의 중요성에 대한 의사의 인식부족
4. 임상윤리 관련 선언문에 나타난 의사-환자 관계
가. 히포크라테스 선서에 나타난 의사-환자 관계
나. 의사윤리강령에 나타난 의사-환자 관계
다. 환자의 권리장전에 나타난 의사-환자 관계
라. 그 밖의 중요한 윤리강령들에 나타난 의사-환자 관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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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의사-환자 관계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들
가, 부적절한 진료환경
진료실이 너무 좁거나 개방적이어서 대기환자에게 대화 내용이 들리거나 소음이 많은 경우, 의사와 환자와의 거리가 너무 멀거나 지나치게 가까운 경우와 같이 환자의 프라이버시를 유지하기 어렵고 주의집중이 되지 않는 진료실 환경은 환자를 불안하게 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을 방해한다.
나. 의료의 지나친 전문화
현대의학은 지나치게 전문화되어 이제는 연령이나 성별, 혹은 질병의 종류에 따라서 각기 다른 의사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의사와 환자는 서로를 잘 모르는 채 진료가 이루어지고 있고 따라서 환자는 의사에게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지 못하게 되었다.
다. 의료제도의 비합리성
우리 나라의 의료보험제도는 의사의 상담이나 교육과 같은 무형의 행위에 대한 보상에 매우 인색한 편이다. 더구나 국민부담을 우려하여 오랫동안 저수가 정책으로 일관해서 의사들은 선진국의 의사들보다 월등히 많은 환자를 보아야만 병원 운영이 가능하다. 의사들은 병 의원의 경영에 도움이 되는 검사나 투약에는 관심을 보이고 상대적으로 환자와의 상담은 소홀히 여기게 되었다. 이렇듯 단시간에 많은 환자를 소화하려다 보니 환자와의 의사소통 시간은 턱없이 부족한 형편이다.
라. 면담의 중요성에 대한 의사의 인식부족
의사들은 연령, 성별, 교육수준, 경제수준이 모두 다른 다양한 계층의 환자들을 만나야 한다. 따라서 면담술에 대한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한 의사가 획일적으로 환자를 대하게 되면 원활한 의사소통은 불가능하다. 이러한 의사들은 환자들이 의사를 기질에 맞춰주기를 원하며 여간해서는 자신의 스타일을 바꾸려하지 않는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의사 스스로가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말의 속도나 구사하는 용어의 선택, 얼굴 표정이나 자세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의사는 면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절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자료평가
- 좋아요 내용도 잘 정리되어있고 제가 필요했던 거입니다.
- unde***
(2010.05.06 00:4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