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법] 상업등기의 효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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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9.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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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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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문제제기
Ⅱ. 논점 1에 대해서
1. 사원의 입사 및 자격
2. 사안의 해결
Ⅲ. 논점 2에 대해서
1. 상업등기의 의의
2. 상업등기의 필요성
3. 등기사항 및 공시
4. 상업등기의 효력
5. 사안의 해결 - 결론에 대신하여
Ⅳ. 논점 3에 대해서- 부실등기의 효력 -
1. 의의
2. 요 건
3. 효 과
4. 판례의 견해
Ⅴ. 결론에 대신하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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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업등기의 의의
상업등기라 함은 "일정한 사항을 공시할 목적으로 상법의 규정에 의하여 등기할 사항을 법원의 상법등기부에 하는 등기"를 말한다(상 34조) 상업등기는 상호등기를 제외하고는 일정한 사실의 등기이므로 이점에서 권리등기인 부동산등기와 구별되고, 법원이 관할하는 상업등기부에 하는 등기라는 면에서 행정관청이 취급하는 특허권·상표권 등의 등록과 구별된다.
2. 상업등기의 필요성
상법이 이와 같이 기업으로 하여금 일정한 사항을 공시하도록 요구하고 있는 것은, 그 공시의 결과로써 기업 및 그 기업과 거래하는 제3자에게 유익하기 때문이다. 즉 (i) 기업측에서 보면 그 기업의 기초·책임관계 등을 공시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신용을 증대시키고, 또한 기업경영의 건전화 내지 합리화를 촉진시키는 기회를 주게 되며, 또한 공시에 의하여 제3자에게 대항할 수 있는 등의 이점이 있다. (ii) 한편 기업과 거래하는 제3자 측에서 보면 기업의 조직·책임관계 등 거래상 필요한 여러 가지 사항을 미리 알게 되어 기업과의 거래관계에서 생기는 법률적 및 경제적 효과를 예측할 수 있게 되는 등의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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