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판의 각운동량이 같은 시간에 L=Iw2= -l = -( Imotor + I) w 1 (8)이어야 함을 의미한다. 여기서 I 와 Imotor 는 각각 회전 원판과 모터 돌개의 관성 모멘트이고, I 은 회전체의 관성 모멘트로서 회전체의 질량과 반지름을 각각 m 과 r 이라고 하면 I = 1 over 2 m r ^ 2 (9)이다. 이 경우 회전체와 회전 원판의 각속도의 비는 w1 over w2 = -1 over Imotor + 1 over 2 m r ^2 (10)가 된다. 즉, 각운동량이 보존되면 w 1
원판 또는 강철링 또는 강철막대를 메인 원판 위에 연결한 후 ⑦ - ⑨까지의 실험을 반복한다. ⑪ 3단계 회전원통(Step pulley)의 회전반경을 2.0cm, 2.5cm로 변경해 가며 ⑦⑩까지의 실험을 반복한다. 회전원통의 반경을 변경할 경우에는 줄과 회전반경이 수직이 되도록 유의해야 한다. ⑫ 실험적으로 구한 원판의 각가속도와 실험장치에 주어져 있는 관성모멘트(I)와 반지름(r), 추와 추걸이의 전체질량(m), 중력가속도(g=9.80)를 사용하여 이론적으로 계산한 각
관성모멘트를 측정한다(단, 중력가속도 g는 9.8m/s2으로 한다).(4) 원판과 막대의 관성모멘트 측정① 회전축에 원판을 설치하고 회전축의 관성모멘트 측정 실험과 동일한 방법으로 실험을 수행한다.② 추의 질량을 변화시켜 낙하 시간을 측정하고, 같은 상태에서 5회 이상 반복 측정한다.③ 각 측정값을 이용하여 관성모멘트를 구한다(단, 여기에는 회전축의 관성모멘트가 포함되어 있다).④ 방법 ③에서 구한 값에서 회전축의 관성모멘트를 빼 주면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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