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문화 변화 전략의 기본 방향과 교직문화의 변화 전략 모형 및 교직문화의 변화를 위한 지원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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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직문화 변화 전략의 기본 방향

2. 교직문화의 변화 전략 모형
1) 구성 영역 및 요소
2) 전략의 추진 방법
3) 전략의 추진 절차
4) 전략의 추진 주체 및 역할

3. 교직문화의 변화를 위한 지원 과제
1) 구성원 영역의 지원 과제
2) 행정 구조 영역의 지원 과제
3) 정보 기술 영역의 지원 과제
4) 역할 과업 영역의 지원 과제
본문내용
1. 교직문화 변화 전략의 기본 방향

교직문화는 무엇을 위하여 변화해야 하는가? 그리고 변화를 위해서는 무엇부터 변화시켜야 하는가? 에 관하여 구성원 모두가 공유하지 않고는 변화를 추진하기가 어렵다. 변화를 위해서는 비전을 제시하고 비전을 위한 구체적인 추진 전략을 수립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은 구성원의 동의를 얻어 공유되어야 한다. 따라서 변화를 위해서는 교직사회가 새롭게 지향하는 목표와 핵심 가치를 작성하고, 구성원 모두가 공유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화를 구성하는 요소가 가치와 신념 등인 것을 감안할 때, 무엇을 위하여 변화를 시도해야 하는지, 변화를 통하여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지 등에 관하여 목표와 비전을 공유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한 믿음과 신념을 성명서의 형태로 작성하는 것도 방법이 된다. 변화의 비전과 핵심 가치를 공유하고 나면, 어떠한 변화를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인지 변화의 내용을 설정할 것이 요구된다. 또한, 어떠한 방식으로 추진해야 할 것인지 추진 방식과 절차 등에 관하여 논의되어야 한다. 추진하는 과정에는 변화에 저항하거나 기피하는 양상이 있으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식도 개발해 두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체들의 역할 변화를 비롯해서 새로운 책임 시스템과 학교의 조직 방법 등에 대한 지침에 대하여도 제시해야 한다. 전략을 탐색하는 과정에는 다음의 사항을 고려할 것이 요구된다.
첫째, 교직문화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변화시킨다. 변화의 전략은 체계적인 절차를 거치는 것으로 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 가능하도록 개발한다.
둘째, 교직문화는 교육의 우수성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킨다. 교육의 우수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교직을 구성하는 하부 조직과 구성원이 협력적으로 참여하는 방법을 탐색한다. 새로운 협력체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학부모와 지역사회, 대학, 기업가, 정부, 시민 및 문화단체 등이 학교교육 운영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를 촉진하는 방식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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