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설계 예(아스팔트포장, 콘크리트포장, 포장설계방법, 설계요소검토, 동결심도, 포장단면설계, 포장단면결정) 이론정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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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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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설계방법
2. 설계요소 검토
3. 동결심도
4. 포장단면 설계
5. 포장단면 결정
- 본문내용
-
1. 설계방법
포장의 구조설계는 이론적인 방법으로부터 경험적, 통계적 방법에 이르기까지 많은 설계방법이 제안되고 있으며 사용빈도가 높은 포장설계법은 다음과 같다.
<중 략>
상기 방법중 AASHTO Interim Guide Method(1972)가 이론 및 경험적 근거가 풍부하고 설계가 간편하여 국내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1986년에 Interim Guide의 설계 요소를 추가 또는 변경시킨 개정판이 출간되어 포장설계가 보다 확률적, 분석적인 시스템 측면에서 설계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개정 AASHTO 설계법의 적용은 노상 동탄성 계수(MR) 산정을 위한 시험기구 미비, 제반 시험자료의 부족, 정확한 설계계수 적용의 어려움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으므로 본 과업에서는 『도로포장 설계시공지침(건교부, 1991.11)』에 제시된 바와 같이 AASHTO Interim Guide Method에 1986년 개정판의 일부 요소를 보완하여 적용하였다.
2. 설계요소 검토
가. 설계공용 개시
본 과업도로의 포장설계는 포장공용 개시년도를 2009년으로 하고, 초기년도의 포장 두께는 포장의 내구성 및 유지보수 측면을 고려하여 개통 후 10년인 2018년을 기준으로 설계하였으며, 그 후로는 절삭, 덧씌우기를 시행하여 포장의 공용성을 확보하도록 설계 하였음.
<중 략>
포장단면 결정은 TA 설계법에 의해 표층 5cm, 기층 10cm, 보조기층 20cm로 총두께 35cm를 만족하도록 산정
다. 부체도로 포장
1) 개 요
본 과업구간 에서는 도로건설로 인한 마을간 연결로 혹은 농로단절을 피하기 위하여 부체도로를 계획하였다.
또한 기 시공된 접속부 포장을 고려하고, 특히 운남대교 이후 구간이 연약지반점임을 감안하여 일반적인 콘크리트 포장대신 부등침하에 유리한 아스팔트 포장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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