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보고서 - 풍동 실험(에어포일 각의 변화 시에 주위에 생기는 공기의 흐름이 어떻게 변화 하는가를 관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외부 유동(풍동) 실험은 유체 중에 잠겨 있는 물체 둘레에서의 유동 양식 (익형, 실린더, 구 또는 평판 등을 지나는 유동), 물체에 작용하는 양력과 항력 ( 운동에 대한 저항), 그리고 유체가 물체의 둘레를 지날 때 그속에서 발생하는 점성작용의 양식을 알아보고자 하는 실험이다. 예를 들어 비행기, 자동차 등이 움직일 때, 정적 지지물이 받는 저항 (건물이나 다리 등)은 공기로부터 직접적인 저항을 받게 된다. 본 실험에서는 아음속 풍동 (음속보다 낮은 저속의 유동을 실험)을 통해서 풍동 내부의 유동 특성 및 물체 주위의 압력 분포 등을 측정, 풍동 실험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익히고자 한다.

2. 이론 및 원리

풍동은 공기가 흐르는 현상이나 공기의 흐름이 물체에 미치는 힘 또는 흐름 속에 있는 물체의 운동 등을 조사하기 위해 인공적으로 공기가 흐르도록 만든 장치이다. 항공기용의 경우, 실물과 비슷한 모형이나 실물을 이용하여 비행기가 받는 공기력, 모멘트 등을 실험적으로 측정한다. 보통의 풍동에서는 기류를 순환시켜 연속적인 흐름을 만드는데, 또 측정부의 측정 방법에 따라 폐쇄식과 개방식으로 나눈다. 풍동 실험은 실물을 사용하여 직접 측정하는 것에 비하여 소형의 모형을 사용할 경우에는 모형을 계통적으로 변화시켜 측정 결과를 해석할 수 있으므로 비용이 적게 들고, 쉽고 안전하게 실험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모형과 실물 사이의 크기의 차, 속도의 차 등 여러 측정량의 차이가 측정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실험 결과가 때때로 실물에 의한 실험 결과와 다른 경우가 있으므로 측정 결과를 해석할 때 신중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 때문에 충동 내의 압력을 높이기도 하고, 밀도가 큰 기체를 사용하거나 실물을 넣을 만큼은 큰 풍동을 건설 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과학] 환경오염
  • 실험에서 그는 크기와 무게가 각각 다른 공 두 개를 같은 높이에서 떨어뜨렸다. 이어 그는 크기는 같지만 무게가 다른 공을 이용하여 실험을 계속했다. 두 번 모두 똑같은 시간에 땅에 닿았다. 그러므로 어떤 물체의 질량과 생김새는 가속도와는 무관했던 것이다. 이 관찰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뒤엎었다는 점에서 대단한 화제를 불러 일으켰으나 스테반은 오직 자신의 청각에만 의존했다. 그는 두 개의 공이 동시에 땅에 떨어지는 소리를 들었지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흐름을 규제하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다.” 세계적 미래학자 돈 탭스콧커피값 실제 결제되는데 3일 걸려블록체인 활용하면 ‘직접 거래’ 가능생활 속의 불합리함 없앨 수 있어비트코인 범죄는 일종의 성장통한국, 국가 전체에 혁신 DNA 넘쳐캐나다 출신의 돈 탭스콧(70)은 오래전부터 디지털 기술이 사회에 가져오는 변화를 예측해온 저명한 미래학자다. 그는 인터넷이 지금처럼 보편화하기 전인 1995년 “인터넷은 전통적인 제품 생산과 마케팅 방

  • [응용유체] 양력 계수 측정을 위한 Airfoil 설계 -Mean Camber Line의 Point 변화 및 각도 변화
  • 변화를 통해 항공기의 고도 및 이착륙의 조절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참고문헌1오세율, 조태환, 제상언, 선형와류 패널법을 이용한 고앙각에서 2차원 에어포일의 공력 성능예측에 관한 연구.2최민선, 김춘식, 이영호, 2차원 터보기계에서의 와류패널법 적용에 관한 연구.3한국항공우주학회, 2005, 항공우주학개론 제4판4White. Frank M, 2003, Fluid Mechanics 5th edition.5맹주성, 2003, 유체역학6Pijush K. Kundu, Ira M. Cohen, 2008, Fluid Mechanics7

  • [기계항공공학실험] 2차원 익형(airfoil) 주위의 아음속 유동
  • 풍동에서 에어포일을 이용해 실험할 때, 실제 항공기의 에어포일과 모형 에어포일의 레이놀즈수를 알아야만, 실험결과를 실제의 경우와 비교할 수 있다.(3) 실험에서 구한 레이놀즈 영역의 특성층류와 난류는 흐름의 점성력이 관성력에 비해 클수록, 즉 레이놀즈수가 작을수록 층류에 가깝고 반대의 경우일수록 난류에 가깝다. 층류가 난류로 변하게 되는 부분을 천이(transition)구역이라고 하는데 실험의 조건 등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몇 가지

  • [기계항공공학실험] 2차원 익형(airfoil) 주위의 아음속 유동
  • 풍동에서 에어포일을 이용해 실험할 때, 실제 항공기의 에어포일과 모형 에어포일의 레이놀즈수를 알아야만, 실험결과를 실제의 경우와 비교할 수 있다.(3) 실험에서 구한 레이놀즈 영역의 특성층류와 난류는 흐름의 점성력이 관성력에 비해 클수록, 즉 레이놀즈수가 작을수록 층류에 가깝고 반대의 경우일수록 난류에 가깝다. 층류가 난류로 변하게 되는 부분을 천이(transition)구역이라고 하는데 실험의 조건 등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몇 가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