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학] 보임소경서에 나타난 사마천의 인간적 고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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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며~

- 보임소경서를 선택한 이유와 그 소개

- 고뇌의 의미

◎ 보임소경서에 대한 자세한 이해

- 사마천이 보임소경서를 쓴 연유

- 사마천이 임안을 도와주지 못한 이유

- 그가 궁형에 처해진 원인

- 궁형은 어떤 형벌인가.

- 궁형에 처해지고 난 후 사마천

◎ 나오며~

- 사가로서의 사마천 평가

- 보임소경서를 읽고 나서 나의 느낌
본문내용
◎ 들어가며

- 보임소경서를 선택한 이유와 그 소개
사마천( B.C 145~ B.C91)은 수천 년의 시대를 거슬러 우리들 가슴 속에 감동과 교훈을 주는 위대한 사가이다. 그것은 그가 단순히 객관적 역사 사실만을 기록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역사적 사실에다가 그의 체험과 주관적 개입을 결부시켰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사마천은 주관적인 자신의 세계를 반영하여 역사를 움직이는 원동력을 인간에게 두었고, 인간의 개인적 활동을 중시하였다.
이러한 인간 중심적인 역사 서술, 즉 천도보다는 인도에 더 중점을 둔 이유는 다른 이유도 있겠지만 사마천 자신이 인간에 대한 지극한 심心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라 본다. 나는 다른 인물에 대해 평가한 사가로서의 사마천보다도, 사마천이 다른 인물에 주의를 기울었듯이 나 또한 사마천이라는 인물에 대해서 보다 관심을 가지며 인간으로서의 사마천에 대해서 더 살펴보고 싶었다. 보임소경서란 사마천이 임안에게 자신의 비통한 심정을 전한 유명한 서신으로 나에게 사마천의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가장 좋은 본보기가 되었다.
여기에는 사마천이 사가로서 객관성을 투영하기보다는 지극히도 자기 자신적인 정서의 울분을 토로하고 있다. 그래서 보임소경서는 사마천이 중서령으로서의 심경을 통해서 그의 인간적인 면을 알 수 있어 그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보임소경서에 대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자.

- 고뇌의 의미
‘눈과 마음 그리고 지혜의 눈으로 고뇌하는 사람만이 인간에 속한다’ 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고뇌라는 것이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악으로 존재함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고뇌의 본래 의미는 괴로워하고 번뇌한다는 뜻이다. 이처럼 고뇌란 사람을 괴롭히는 정신적 작용이자만 그 반면에 고기가 숙성되듯이 사람을 성숙하게 하여 숙연해지게 하는 중요한 밑거름이 될 수도 있다. 사마천에게 있어서 고뇌라는 것은 아마 크게는 지식인의 고뇌일 것이고 좁게는 신체의 완전함을 유지하지 못해서 가지게 되는 죄스러움일 것이라고 생각된다. 지식인의 고뇌라는 것은 단순히 자기 자신만의 세계관으로 세상을 보지 아니하고 자기와 자기를 둘러싼 주변 환경의 문제뿐 만 아니라 그 시대가 가지고 오류와 문제점을 파악하려는 노력에서 비롯된다고 생각 한다. 사마천은 이러한 지식인의 고뇌를 문학적 작품. 즉, 사기를 통하여 투영시키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인 한 무제 때의 시대적 오류를 비판하는 작업이다.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던 신체적 콤플렉스 또한 보임소경서에서 철저하게 인간으로서의 사마천으로 돌아가서 자신의 내면을 보여 주고 있다.
그리고 보임소경서에 나타난 자신의 고뇌를 사기라는 작품을 통해 승화시키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사마천이 자신의 고뇌와 번뇌에 대해서 단순히 괴로워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강인함‘을 가지고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인간이란 고뇌에 얽매이면 거기서 벗어나서 앞으로 나아가기란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마천은 자신의 고뇌와의 싸움에
참고문헌
사마천 저/ 김원중 역, 『사기열전 下』, 을유문화사, 1999
버튼 웟슨 저/ 박혜숙 편역, 『위대한 역사가 사마천』, 한길사, 1995
도미야 이따루 저/ 임병덕, 임대희 역, 『고대 중국의 형벌』, 서경문화사, 1995
교수님께서 홈페이지에 올리신 보임소경서
반고 저/ 홍대표 역, 『한서열전』, 범우사, 1997
사마천 저/ 김원중 역, 『사기열전 上』, 을유문화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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