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 진동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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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Ⅲ. Object
- 이번실험은 진동 측정기기를 사용하여 인근도로교통 진동을 측정해봄으로써 진동 측정기기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획득한 데이터를 기준치 값과 비교, 고찰해보는 실험이다.

Ⅳ. Theory

1. 기본이론

1. 1 진동
물체의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가진력에 의해 하나의 점을 중심으로 반복적으로 왔다갔다 하면서 움직이는 상태 혹은 어떤 물리적인 값이 일정 값을 기준으로 상하 요동을 보이는 상태이다. 이러한 진동은 때로는 유용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원하지 않는 공해진동으로써 인간의 생리적 장해와 심리적 불쾌감을 주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파괴할 뿐만이 아니라 기계자체의 수명과 건축구조물 수명에 나쁜 영향을 준다.
공해진동의 진동수 범위는 1~90Hz이며 진동레벨로는 60dB ~ 80dB까지가 많고 사람이 느끼는 최소 진동 가속도 레벨은 55±5dB정도이다. 한쪽 끝 부분이 고정이 되어 매달려 있는 용수철의 다른 쪽 끝부분을 길게 늘였다가 놓았을 때, 현악기의 줄을 튕겼다 놓았을 때, 그리고 또한 시계추를 잠시 옆으로 들었다가 놓았을 때의 경우를 각각 상상해 보자. 대상 물체가 어떤 기준을 중심으로 왔다갔다하면서 움직이는 모습을 관찰할 수가 있게 된다.

참고문헌
Ⅷ. Reference
Noise and vibration / R. G. White 외 1인 / 半島出版社 / 1996
소음⋅진동 환경오염공정기준 / 환경부 / 2008.01
진동으로 인한 피해의 인과관계 검토기준 및 피해액 산정방법에 관한 연구 / 환경부 중앙
최신소음진동학 / 김희강외 3인 / 동화기술 / 1995
환경분쟁조정 위원회 / 1996
환경진동의 저감대책에 관한 조사연구 / 나진균외 9인 /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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