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 렘쿨하스(Rem Koolhass)의 이론과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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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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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ography
Rem Koolhaas’s Writings
_ Delirious New York, 1978
_ S,M,L,XL, 1995
Architecture theory
_ Research Process 건축이론 연구과정
_ Application 건축이론 적용
_ Finding Freedom 건축에 대한 그의 사고
_ Bigness 거대함
Program
Architectural Works
_ Seattle Public Library
_ Kunsthal Rotterdam
_ CCTV (Central Chinese Television Headquarter Building)
_ Educatorium
_ IIT Campus Center
_ PRADA New York
_ Guggenheim Las Vegas
_ Guggenheim Hermitage
_ Parc de la Villette (라빌레뜨 공원 계획안)
- 본문내용
-
정신착란증의 뉴욕(Delirious New York), 1978
맨하탄의 생성과정을 추적
쿨하스가 전개하는 방법론적인 지침서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는 그의 도시에 대한 관점
1. 일정한 격자의 그리드의 인정
렘 쿨하스는 대조적인 두 가지 양상을 보이는데, 근대주의적이고, 데카르트적인 그리드의
효율성의 가치를 인정한다.
2. 기준층에 대한 인정 _ 경제논리에 대한 인정
그는 기준층을 '유토피아의 흔적‘이란 말로 묘사하고 있다. 이러한 기준층은 건축
프로그램의 불확정성와 그가 말하는 건축과 대도시의 이중적 요구를 만족시켜준다.
3. 밀집의 문화에 대한 인정
그는 꼬르뷔제의 빛나는 마천루들이 꼬르뷔제가 뉴욕을 보고 감탄하여, 그것을 마술사의
토끼처럼 숨기고 대서양을 건너, 데카르트적으로 변형시켜 보여준 것이라고 비난
4. 프로그램의 불안정성
그는 현대 대도시에서 모든 인간들의 행위가 건축가나 도시계획가의 단일한 프로그램에
의해 결정되는 것을 막기 위해 프로그램의 불안정성을 내세웠다.
대도시라는 것이 현시대가 당면한 중요하고, 피할 수 없는 현실임을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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