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접기의 개요와 유아 종이접기활동의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종이접기의 개요, 유아 종이접기활동의 지도방법, 종이접기활동의 재료 및 도구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종이접기의 개념

2. 종이접기의 역사

3. 종이접기의 교육적 효과

4. 종이접기의 분류

5. 유아 종이접기활동의 지도방법
1) 종이접기활동의 지도방법
2) 유아 종이접기활동을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

6. 종이접기활동의 재료 및 도구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종이접기의 개요와 유아 종이접기활동의 지도방법 ◈

1. 종이접기의 개념

「종이접기」에서 「접다」는 낱말을 '꺾어 겹치다.', '접어 주다(준말)'로 풀이하고 있다. 그러나 접는다는 말은 한자에는 '접(摺)'자가 있다. 접도(摺刀, 접는 칼), 접선(摺扇, 접는 부채)이라고 국한 최신대사전에 실려 있다. 그렇다면 「종이접기」를 우리 조상들은 접지(摺紙)라도 한 것이라고 본다. 그런데 요즈음에는 제본소에는 접지공(摺紙工)이라는 말을 쓰는 것으로 보아, 제본할 때 종이를 접는 제본용어라는 생각도 해볼 수 있다. 접지(摺紙)를 국어 새사전에는 「종이를 접음, 또는 책을 꾸밀 때 책장을 접는 일」로 풀이하고 있다(정귀옥, 2005).
여기서 「종이접기」의 개념을 정립해보면, 책을 꾸미기 위하여 책장을 접는 작업, 편지를 써서 접어 봉투를 넣는 일들은 종이를 접는 것은 틀림없으나 「종이접기」라고는 할 수가 없다. 「종이접기」는 주로 정사각형, 직사각형, 삼각형의 종이를 의도적인 순서와 계획적인 방법으로 꽃, 나비, 새, 물고기, 피아노, 집, 의자 등의 형채를 접는 것을 「종이접기」라고 한다(염태진, 1994).
참고문헌
김재은(2007)「종이접기 영재교육」서울: 도서출판 종이나라
조미숙(2005)「창조적 지능 개발 - 신나는 종이접기 세상」효성출판사
노영혜(2002)「종이접기지도사 자격시험 예상문제집」도서출판 종이나라
김재은(2000)「종이 조형 활동의 교육적·심리적 효과」창지사
현명희(2005)「종이 접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정귀옥(2005)「종이접기 활동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주의집중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관 정보관리 프로그램
  • 방법.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여 진우플러스데모버전 및 사용설명서 다운로드 후 설치→데모버전의 설치 후60일간 무료 사용→정식 버전의 구매 희망시 해당 담당자와 구매상담.⇨제품소개?①회계관리회계관리는 현업부서에서 발생하는 거래 또는 지급품의의 자동분개를 통해 전표 처리하는 경리업무의 전반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동일한 화면을 통하여 대체, 입금, 출금 전표를 입력할 수 있으며 전표입력 시 전표와 동시

  • 놀이(놀이문화)와 일,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연수자료, 놀이(놀이문화)와 운동회놀이, 놀이(놀이문화)와 화전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대방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북청사자놀이, 놀이(놀이문화)와 탈놀이 분석
  • 통괄하며 그 밑바닥 깊이에서 얻어지는 종교적 경험의 표현이다. 참고문헌- 리사래퍼포트모리스 저, 학지사 역(1997), 창조적 놀이활동, 학지사- 신은수, 김은정 외 3명(2011),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이선애, 김종석 외 2명(2013), 바깥놀이를 중심으로 한 놀이지도, 창지사- 채종옥(2004), 유아와 놀이 이론과 실제, 양서원- 최정미(2001), 신나는 놀이 창의적인 놀이, 홍익출판사- Sue Schwartz 저, 송재남 외 3명 역(2004), 놀이로 쑥쑥 자라나는 언어, 특수교육

  • [유아교육] 다양한 유아교육과 유치원 교육 분석(놀이활동, 동화구연, 예절교육, 창의성, EQ발달, 사회교육)
  • 다양한 유아교육과 유치원 교육 분석(놀이활동, 동화구연, 예절교육, 창의성, EQ발달, 사회교육)Ⅰ. 개요Ⅱ. 유치원 종일반Ⅲ. 유아놀이의 실제1. 그림을 이용한 놀이 활동2. 우유곽을 이용한 놀이 활동Ⅳ. 놀이지도에서 교사의 역할Ⅴ. 동화구연 지도를 통한 유아교육1. 시청각 교재의 필요성2. 동화구연의 효율적 전달 방법3. 목소리(음성)4. 목소리로 모양 나타내기5. 목소리로 흉내내기6. 몸짓(제스추어)7. 동화구연에 좋은 효과를 주는 몸짓8.

  • [유아교육] 유아 놀이지도와, 유아 미술교육 및 유아 사회성발달 분석
  • 지도를 해야한다. 나. 계획?조직자의 역할교사는 어린이가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고 유익한 놀이를 마음껏 할 수 있는 놀이 터전을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해야한다. 즉, 어린이의 요구와 발달 수준에 알맞은 실내?외 놀이 환경을 사전에 계획하여 변화 있게 조성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하며 여러 종류의 놀이 활동을 생활주제, 교육목표, 유아의 관심과 흥미도 등을 고려하여 조직해야 한다. 또한 어린이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교육적인 놀잇감을 선정하

  • [보육 실습] 어린이집 보육 실습 일지 3주차 - 6일간
  • 종이빵끈색연필색종이풀활동명 및 시간활 동 내 용준비물 및 유의점12:00 - 12:30점심식사12:30 - 13:10자유선택활동13:20 - 13:40색칠공부13:40 - 14:50놀이터활동15:10 - 15:5015:50 - 16:2016:20 - 18:00자유선택활동⋅OOO :(버섯을 가리키며) “검은색 먹어도 되요?” “이거 뭐에요?”라고 계속 물어 봄.⋅OOO :바닥에 떨어져 있는 장난감을 주워 나에게 갖다 놓으라고 함.“OOO이가 갖다 놓으세요.”라고 하니“안돼요. 난 밥 먹고 있잖아요.”라고 함. 밥을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