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단편소설][근대소설][농민소설][시(시문학)][경성노동자]1930년대의 단편소설, 1930년대의 근대소설, 1930년대의 농민소설, 1930년대의 시(시문학), 1930년대의 경성노동자, 1930년대의 농촌진흥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1930년대의 단편소설

Ⅱ. 1930년대의 근대소설

Ⅲ. 1930년대의 농민소설

Ⅳ. 1930년대의 시(시문학)

Ⅴ. 1930년대의 경성노동자

Ⅵ. 1930년대의 농촌진흥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30년대의 단편소설

시가 감정의 표출이며 소설이 이야기의 서술이라는 것은 이미 여러 세기에 걸쳐 여러 문학 연구자들에 의해 공인된 사실이다. 그리고 독일의 문예학자들은 그들의 전통인 관념성 아래서 문학의 장르론적 특징을 철학적으로 규명하여 인간이 자신의 존재론적 의미를 드러내는 세 가지 문학 양식을 인식주체인 자아와 자아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와의 관련양상에 의해 구분하여, 시와 소설 그리고 희곡을 구분하는 철학적 근거를 마련한 바 있다. 에밀 슈타이거의 󰡔시학의 근본 개념󰡕을 필두로 볼프강 카이저의 󰡔언어 예술 작품론󰡕 등은 독일 문예학의 이러한 경향을 보이고 있는 대표적인 저서이다. 슈타이거는 그의 저서에서 서정성을 주체와 객체 사이의 특별한 관계로 파악한다. 즉 우리는 자아가 세계를 융합되어 주체와 객체 사이의 간격이 사라질 때 대상을 서정적으로 인식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카이저도 이와 유사하게 서정적인 현상은 자아와 세계가 융합되는 순간의 상태 속에서 주체적인 것과 객체적인 것이 상호침투되어 있는 것으로 본다. 즉 서정적 순간의 상태를 통해 대상성이 내면화되는 것을 서정성의 본질로 보고 이러한 감정의 상태가 리듬이나 운율의 시적 언어로 표현된다는 것이다. 이들의 논의는 인식 주체로서의 자아가 대상으로서의 객체를 내면화하거나 동일시함으로써 일체화되어 대상을 객관적으로 인식하지 않고 주관적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혜원, 1930년대 단편소설에 나타난 몸의 형상화 방식 연구, 서강대학교, 2002
◈ 김효신, 미래주의 선언과 한국 문학 : 1930년대 시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문학연구소, 2010
◈ 손주현, 1930년대 농민소설에 나타나는 귀농의식 연구, 수원대학교, 2009
◈ 신대광, 1930년대 농촌진흥운동과 간이학교의 설립·운영, 중앙대학교, 2010
◈ 유준범, 1930년대 경성 지역 공장 노동자의 구성, 서울대학교, 1995
◈ 진영복, 1930년대 한국 근대소설의 사적 성격 연구, 연세대학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바라기의 비명 - 작가의 생애, 당대 시문학 사, 작품 분석, 감상, 느낀점
  • 시작 하였던 서구 근대의 각종 문물 및 제도들은 이후 우리의 사고와 생활에 차근차근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켰다.그러한 변화가 본 궤도 에 접어든 시기가 바로 1930년대이다.하지만 이렇게 변화된 도시의 이국적인 화려함 이면에는 일제의 식민경제정책 1920년대 일본이 공황상태에 접어들자 조선인 특히 농민들을 값싼 노동력으로 사용하기 펼친 정책.에 의해 희생당한 농촌사회의 상대적인 황폐화와 도시 뒷골목을 헤매는 실업자ㆍ빈민ㆍ걸인ㆍ

  • 1920년대 문학, 1930년대 문학
  • 년대를 지나 한국 현대문학의 출발을 알리게 되었다. 시문학에서는 동인지 중심의 문학이라고 불릴 정도로 다양한 동인지와 함께 발전하였다. 곧 1910년대의 최남선과 이광수로 대표되는 계몽주의에서 벗어나 순문학운동을 주창하면서 《창조》,《백조》,《폐허》 등을 중심으로 젊은 시인 작가들이 등장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1915년 이후 활발하게 나타난 신시운동을 통한 자유시의 형식이 20년대에 와서 완전한 정착을 보이게 된다. 소설문학에서는

  • [현대문학]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 시와 소설 등을 발표했으나, 본격적인 활동은 1930년 단편 ‘수염’을 발표하면서 부터이다. 1933년 이태준, 정지용, 김기림 등과 ‘구인회(九人會)’를 결성, 이후 작품 활동에 몰두했다.초기에는 지식인의 현실 생활에서 오는 우울을 표현하면서도 표현 기교의 측면에 보다 많은 관심을 드러내었으나, 1930년대 중반 이후 작가의 주관을 억제한 외계의 세태 묘사에 주력하여 ‘리얼리즘의 확대’라는 평가를 받았다. 광복 후 ‘조선 문학가 동맹’에 관여

  • [현대시] 1930년대 한국 시 문학
  • 경성상인등의 파산과 전락, 뒷골목의 거지-매음-마약 등 도시화가 가져온 어두운 부산물들의 놓여 있었2. 1930년대 시단의 경향과 주요시인 작품 분석2.1. 프로 이후의 프로2.1.1 30년대 프로시론의 전개양상⑴ 제 2차 방향전환 -예술운동의 볼셰비키화1920년대 중 ․ 후반 신경향파 문학과 카프 초기의 시문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팔봉 김기진이 제기한 프로시의 대중화 문제는 팔봉이 높이 평가했던 임화의 ‘단편서사시’에 대하여 정작 임화

  • 해방기의 문학분석 - 이용악의 하늘만 곱구나,채만식의 논 이야기
  • 시대 상황1.1. 1930년대 후반 식민지 조선의 현실과 문단의 변화1910년대의 무단 통치와 1920년대의 문화 통치를 거쳐 일제의 통치는 1930년대에 이르러 식민지 침략전쟁을 본격화하기 위한 군국주의적 식민정책으로 이어진다. 일제의 목적은 조선의 농촌을 전쟁 수행을 위한 항구적인 식량 공급 기지로 만들고, 필요한 인력을 수급해 징집하기 위한 전쟁기지로 삼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런 군국주의적 이념 아래에서 진행된 것이 민족 말살 정책이었으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