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 낭만주의 실내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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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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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낭만주의 실내악의 도래
2. 슈베르트의 실내악
# 죽음과 소녀, 로자문데 4중주곡
# 송어 5중주
# 피아노 3중주
# 현악 5중주
3. 멘델스존과 슈만의 실내악
# 현악 8중주
# 슈만의 실내악
4. 브람스의 실내악
# 현악 4중주의 제2의 전성기
# 클라리넷 5중주
5. 독일 이외 나라들의 실내악
# 드보르자크
# 프랑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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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낭만주의 실내악의 도래
고전시대 현악 4중주는 낭만주의 시대로 가면서 서서히 쇠퇴한다. 물론 슈베르트와 슈만, 멘델스존과 브람스, 드보르자크, 프랑크로 이어지는 고전적 성향을 지닌 작곡가들은 낭만적인 정신을 추구하면서도 고전주의의 형식을 계승하기도 했다. 이들은 전통적인 형식을 유지하면서도 독특한 화성구조와 생동감 있는 리듬을 더하여 음악적인 색채감을 더하였다.
2. 슈베르트의 실내악
# 죽음과 소녀, 로자문데 4중주곡
슈베르트의 대표적인 작품은 <로자문데 4중주곡>으로 불리는 13번 a단조와14번 d단조<죽음과 소녀>로 규범화된 구조로부터 자유롭고 시적인 표현을 확대하면서 화려한 음향을 창출하기 시작했다.
# 송어 5중주
슈베르트는 노래를 실내악과 융합하려는 시도를 했는데 대표적인 것이 가곡 ‘송어’의 변주곡을 포함하는 피아노 5중주곡 ‘송어’이다.
# 피아노 3중주
Op.99와 Op.100은 서로 상반된 분위기를 지닌 곡이지만 자연스러운 아름다움과 서정적인 힘이 느껴지는 슈베르트의 개성이 발휘된 곡이다. 이 곡은 <해피엔드> 등 많은 영화음악의 소재가 될 만큼 대중적으로 인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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