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과학과 영화 매트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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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매트릭스는 사이버 펑크 영화이다.
2. 매트릭스를 통해 미래의 과학을 본다
3. 영화는 영화로 볼 때 가치가 있다.
본문내용
과학사의 이해 수업을 통해서 과학발달에 영향을 미친 여러 가지 이야기들과 거기에 따른 과학변천에 대해서 한 학기 동안 공부를 하면서 미래에 있어서의 과학의 모습은 어떻게 나타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그러나 전공이 과학 분야도 아니고 과학에 대한 지식이라고는 어릴 적 보았던 소년 동아, 과학 동아 등 과학에 관련된 잡지와 몇몇 과학 서적들 그리고 중 ᐧ 고등학교까지의 제도화된 교육의 틀 안에서 얻은 것이 고작인지라 감히 미래의 과학상에 대해서 예견하기는 힘들었다. 그러던 중 머릿속에 떠오른 생각이 있었다. 'SF!' SF영화를 통해서 미래의 과학상을 예측해 보는 것도 재미가 있겠다!
우선 영화를 물색하다가 매트릭스에 대해서 좀 써보기로 했다. 처음에는 간단한 시도였으나 하면 할수록 과학적 사실뿐만이 아닌 문화, 철학에까지 어느 정도는 다뤄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는 잠시 절망(?)에 빠졌으나, 일종의 될 대로 되라는 식(?)으로 덤벼보았다. 문화와 철학적인 문제도 약간은 맛을 봐야 과학사 수업이 아닐까하는 스스로의 위안도 가지며...

1. 매트릭스는 사이버 펑크 영화이다.

우선 사이버 펑크라는 말의 기원에 대해서 한 인터넷 사이트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사이버 펑크라는 용어는 최초로 1980년대 초반에 아이작 이시모프 SF잡지의 편집장인 Gardner Dozois 가 최초로 사용하였다. 그는 Bruce Bethke의 단편 "Cyberpunk"에서 이 용어를 따온 것이라고 한다. 사이버펑크 문학은 일반적으로 과학기술로 향상된 제한적인 문화체계의 사람들을 다룬다. 사이버펑크 소설의 세팅에는 보통 일반인들의 삶을 지배하는 조직이 있는데, 그것은 압제적 정부기관이거나, 거대한 기업조직체, 혹은 기본적인 종교단체이다. 이 조직들은 어떠한 과학기술로 향상되어 있는데 그것은 특별히 "정보기술"일 경우가 많다. 종종 이러한 기술조직은 인간 "부속" 안에도 뻗어 있다. 뇌 삽입물, 의수, 의족, 복제되거나 유전자적으로 처리된 장기들 등등. 인간 자신들은 "기계"의 부속이 되어 간다. 이것이 사이버펑크의 "사이버"의 측면이다.
또한, 모든 사회구조에는 "가장자리"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 범죄자, 부랑자, 몽상가, 혹은 단순히 자기 자신을 위해 자유를 원하는 사람들. 사이버펑크 문학은 이러한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고, 종종 이 사람들이 체제 기술의 도구들을 어떻게 그들의 쪽으로 돌려놓느냐 하는 것에도 집중한다. 이것이 사이버펑크의 "펑크"의 측면이다. 가장 훌륭한 사이버펑크 작품들은 비슷한 종래의 작품들과 비교되어진다. 설정은 도시이며, 분위기는 어둡고 비관적이다. 개념은 설명 없이 독자에게 던져지며, 많은 새롭게 발전된 기술들도 우리의 일상생활을 향해 함께 던져진다. 종종 도덕성이 모호해지며 단순히 "구조"와 싸우는(뒤엎거나, 혹은 단순히 살아남기 위해)것은 주연 인물들을 전통적인 "영웅" 혹은 "정의" 로 만들어주지 않는다.

즉, 정보기술에 의해 지배받는 어떠한 세계에 대해서 반항적인 색채를 드러내고 있는 일종의 ‘반문명적 감성’을 사이버 펑크라고 지칭하는 것이다. 이것은 70년대 미국에서의 ‘히피’들이 ‘자연으로 돌아가자’라는 슬로건으로 기성의 사회통념이나 가치체계, 생활양식에 대해 비판한 것과 일맥상통하는 바가 있다. 이들의 생각은 나중에 펑크족으로 이어져 기성의 대중문화에 반하는 하위문화를 형성하면서 사회의 타성을 견제하고 보수주의에 대항하는 세력으로 사회에 있어 하나의 문화
참고문헌
◈ 물리학자는 과학을 보고 영화를 말한다. / 정재승
◈ http://www.hackersnews.org/data/2003/04_1/0417_47.htm
◈ http://www.sfxmovie.com/about/about-3/punk-6.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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