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학] BNT 압전재료를 이용한 차량용 Knocking sensor 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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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업 Item 선정 배경
2. 사업 목표
3. 제조품의 요구 물성
4. 재료공학 적용 방안
5. 기대 효과
6. 임무 분담
7. Reference
본문내용
사업 Item 선정 배경
1-Knocking 현상과 압전 센서


PZT는 상전이 온도가 높고, 전기에너지와 기계에너지의 변환효율이 높아 상용화에 매우 유리하였다.
소결온도가 낮고 조성 제어가 쉬우며 압전 특성도 우수하여 현재 상용화되는 대부분의 압전 세라믹스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압전체를 이용해서 제작한 노킹센서들

동차의 경량화 및 연비향상을 위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 조는 엔진 구동과정에서의 에너지손실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압전체-압전재료-PZT설명


차량이나 모터사이클을 구동 시에 엔진은 화석연료를 연소시켜 에너지를 얻는다. 엔진 내에서 연소과정은 불꽃의 핵이 점화 스파크에서 시작되어 불꽃이 점점 영역을 넓혀 나가면서 연료와 산소가 반응 하지만, 엔진내부에 압력이 높아지게 되면 불꽃의 핵이 엔진내부의 여러 곳 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여 출력을 얻기에는 극히 짧은 시간 동안에 전체가 다 타버리는 폭발 반응이 일어나게 된다. 이를 노킹(knocking)현상이라고 하며 노킹현상이 발생 할 경우 연료의 불완전연소로 인한 폭발로 엔진의 출력손실이 발생하며 연비가 감소한다. 또한 차량의 승차감 저하 및 소음발생을 야기하고 엔진 블록을 통하여 그 충격파가 전달되어 엔진의 수명을 단축시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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